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에 실패하는 3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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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마케팅을 계획하거나 진행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에서 중요한 점은 무엇이고,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에 실패하는 기업들의 3가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왜?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일까?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을 계획하는 기업들은 이런 생각들을 가지게 됩니다.

페이스북이 세계적으로 인기이고, 우리나라에서도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우리도 페이스북 마케팅을 해야하는 거 아닐까? 페이스북 페이지도 만들고 팬도 모아야 하는거 아니야??

페이스북이 국내에 상륙한지 2년 남짓한 시간이 지났네요.
사실 페이스북은 1년전부터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사용자수가 늘어났습니다.

 

국내의 페이스북 사용자수가 늘어나면서 기업들도 새로운 마케팅 창구로써 페이스북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의 핵심인 페이스북 페이지도 개설하고, 페이지 팬을 모집하기 위해서 이벤트를 진행하는등,.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도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들이 실패하는 3가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 실패하는 3가지 이유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필자는 다양한 기업 관계자들과 미팅을 하게 되는데, 기업 페이스북을 바라보는 기업들의 시선이 참~ 다양하다는 점을 알게됩니다.

 

고객과의 소통강화를 위해서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하려는 기업 (가장이상적), 너도나도 페이스북이 좋다고 하니까 친구따라 강남간다는 식의 기업 (성과중시형), 페이스북에 사용자가 늘어나니까 물건 팔아먹으려고 하는 기업 (장사꾼형)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의 실패이유는 대부분 아래 3가지 유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에 실패하는 첫번째 이유 : 페이스북 친구, 팬 숫자에 집착한다

한국사람들은 성격이 급한편이어서 어떤 일을 진행하게 되면, 바로 성과를 확인하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보더라도 하루 방문자 숫자에 일희일비 하게 되죠, 포스트 글발행을 한후에도 계속 접속해서 방문자 숫자를 확인합니다.

페이스북을 개설한 후에도 친구, 팬 숫자가 늘어나면 흐믓해 하고, 페이지 팬 숫자가 정체라도 되면 “왜 그럴까?” 조바심을 내게 됩니다.

페이스북은 얼마전에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서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 숫자와 더불어 페이지가 얼만큼 팬들과 소통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이야기 하고 있는 사람들” 이라는 항목에서 숫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아래 그림은 필자가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모습입니다.

필자가 운영중인 페이스북 페이지 : 포스트뷰 페이스북 페이지 [클릭]

필자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현재 6670명의 팬을 보유하고 있고, 한주동안 페이지에서 344명의 팬들이 “좋아요” 나 댓글로 반응을 나타낸 모습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 숫자가 아무리 많더라도 정작 페이지에 팬들이 방문하지 않고 페이지 글들에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는 아무런 소용이 없어집니다.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에 실패하는 두번째 이유 :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쉽게 얻으려고 한다

 

최근에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축하면서 가장 먼저 하는것은 페이지에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는 가장 손쉽고 빨리 팬을 모집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페이스북의 프로모션 가이드 라인에는 위배가 되는 행위입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때 필수 체크사항.
관련포스트를 읽어보시면 “좋아요” 버튼이나 댓글을 조건으로 하는 페이스북 이벤트가 왜 페이스북 정책 위반인지 상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기업들은 페이스북 마케팅을 위해서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마케팅 중인 기업들의 이벤트

 

페이스북 마케팅 이벤트를 통해서 팬들을 단시간에 많이 확보하는 것은 좋지만, 이벤트가 계속해서 팬들을 불러드릴 수는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팬들이 기업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 할 수 있도록 하려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뭔가를 계속해서 제공해 주어야 겠지요.
그것은 기업의 스토리와 상품이 결합된 컨텐츠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진정성 있는 스토리와 좋은 상품정보는 페이스북 페이지 팬들에게 다시 페이지를 찾을 수 있는 동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 페이스북 마케팅에 실패하는 세번째 이유 :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물건을 팔려고 한다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물건을 팔아서 이익을 얻으려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소셜네트워크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기업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기업경영의 통계 잣대를 페이스북 마케팅에 갖다대다면 아마~ 열이면 열 모두 마케팅은 실패로 돌아갈 것입니다.

 

기업들이 부르짓는 ROI (투자수익률) 얼마를 투자했으면 얼마가 나와야 한다는 개념은 소셜네트워크와는 맞지 않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시간차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누군가와 친해지기 위해서 만남을 가지는데, 목적을 가지게 되면 서로가 부담이 되듯이, 소셜네트워크에서는 먼저 다가가서 친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티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파티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기업의 논리라면 몇명이 모였으니 통계적으로 몇대는 팔 수 있겠구나~ 하는 것과 같은 것이죠,. 그렇지만 파티에 참여해서 사람들과 친해지고 내가 정수기 파는 일을 한다고 알게되면 사람들은 정수기 필요한 사람에게 나를 소개해주는 것과 같은 이치가 되겠죠.

 

페이스북 마케팅은 지금은 투자대비수익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해도 언젠가부터는 투자대비 수익률이 기존 영업방법과는 차원이 다르게 증가할 것입니다.
오늘은 기업들이 페이스북 마케팅에 실패하는 3가지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필자가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얻은 주관적인 사실을 근거로 해서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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