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마케팅 대행,(2)페이스북마케팅, 페이스북 대행시 5가지 체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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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두번의 포스팅에서 소셜마케팅 대행상품(소셜네트워크 인프라구축)을 설명드리고, 트위터마케팅과 트위터마케팅 대행시에 체크해 봐야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소셜마케팅 대행상품의 한 축으로 자리하고 있는 페이스북 마케팅과 페이스북 마케팅 대행시 체크해야할 5가지 사항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는 포스트 : 소셜마케팅 대행, (1)소셜네트워크는 인프라다.
트위터마케팅 할때나 트위터대행 의뢰시 꼭 알아야할 3가지 법칙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1.페이스북 친구는 트위터 팔로워처럼 빠르게 늘어나지 않는다.

 

 

 

트위터는 팔로워수를 늘리기 위해서 맞팔율이 좋은 분들을 먼저 팔로우하면 팔로워 숫자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트위터 모임사이트인 트윗애드온즈의 맞팔율 계산기 화면

물론, 팔로워 수가 2,000명을 넘어서는 순간부터는 10% 리밋 룰이 적용되기 때문에 팔로워를 늘리는데 시간적인 제약이 따르기도 하지요.

트위터는 팔로워 숫자가 2천명을 넘어서는 순간부터는 팔로워의 숫자가 팔로우 숫자의 10% 범위에 들어오기 전까지 새로운 트위터리안을 팔로우 하는게 제한됩니다.

하지만, 10% 리밋룰 안에서 적절히 언팔을 하면서 팔로워 숫자를 관리하면 팔로워 숫자를 늘리는게 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은 트위터와는 달리 친구요청 – 친구수락의 단계를 거치면서 친구 관계가 성립됩니다.

한쪽에서 친구수락을 하지 않으면 친구관계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부분에서는 싸이월드 일촌관계와 유사합니다.)

페이스북에서 개인계정의 친구는 5,000명으로 상한선이 정해져 있습니다.

상한선도 정해져있는 반면에 일정기간 동안 친구요청을 할 수 있는 숫자도 정해져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친구요청 하는 모습

 

페이스북 계정에서 친구요청하는 그림

만약 일정기간에 정해진 친구요청을 넘어서면 아래그림처럼 경고 메세지가 나옵니다.

페이스북 계정에서 과도한 친구요청으로 페이스북 계정 경고메세지

경고메세지를 보고도 계속해서 친구요청을 하게되면 그동안 보냈던 모든 친구요청은 초기화되고 1주일간 친구요청이 금지됩니다.

개인적으로 페이스북의 친구정책이 트위터 보다 마음에 드는 구석이 있습니다. 친구숫자의 상한선이 정해져있고 친구추가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친구관계를 맺는 사람들의 글에 더욱 집중하고 친밀도를 높일 수 있으니까요.

 

2.페이스북 마케팅은 트위터보다 다양하게 구사할 수 있다.

 

 

 

트위터가 140자의 단문을 가지고 RT와 클릭을 유도하는 카피라이트의 예술이라면, 페이스북은 좀더 묵직하고 계획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의 중심에는 아래에서 설명할 팬 페이지가 중심으로 자리하고 있고요.

그럼 여기서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얼마전에 우리나라에도 브랜드를 런칭한다고 해서 가구업계를 깜짝 놀래킨 이케아라는 다국적 인테리어 기업입니다.

다국적 인테리어 기업인 이케아 사진
이케아가 페이스북에서 진행한 페이스북 마케팅 방법은? 신규런칭하는 매장의 홍보를 위해서 페이스북의 포토태깅이라는 기능을 창의적으로 접목시킨 것입니다.

포토태깅은 아래 그림처럼 그림의 일정부분에 태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필자 샤프심이 페이스북 친구의 6월생일자 달력에 포토태깅된 모습


필자 “샤프심”의 페이스북에서 친구들의 6월 생일자 현황을 표시한 달력입니다. 색연필 박스로 표시한 것처럼 필자의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과 이름이 태그되어 있네요.

 

이케아에서 포토태깅을 이용한 마케팅 방법은 간단합니다. 스웨덴의 Malmo 라는 지역에 이케아의 새로운 매장을 런칭하면서 페이스북 계정에 페이지를 개설했습니다. 그런 후에 페이스북 페이지에 2주동안 12장의 매장사진을 포토앨범에 올리면서 가장 먼저 그림에 있는 상품들에 포토태그를 다는 사람에서 해당 제품을 증정하는 마케팅 이벤트였습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고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성공한 페이스북 마케팅 방법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소셜네트워크 상에서의 마케팅 이벤트의 성공요인은 큰 비용투자보다는 창의적인 발상과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 주효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3.페이스북 마케팅에서 페이스북 광고는 효과적이다.

 

 

 

일전에 페이스북의 소셜커머스인 F-커머스를 설명하면서 페이스북 광고와 “좋아요” 버튼의 마법에 대해서 설명드린적이 있습니다.

 

 

최근 네이버와 오버추어의 결별로 네이버의 검색결과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네이버에서 꽃다발로 검색해서 출력된 화면

위의 그림에서 색연필 박스로 표시한것처럼 기존에 오버추어“스폰서링크” 영역이 네이버의 파워링크가 8개로 늘어나면서 노출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파워링크가 8개로 늘어나면서 키워드 광고 입찰가격이 올라가고 있다고 광고주들은 울쌍인 반면에 네이버에서는 표정관리를 하고 있겠지요.

광고비라는 것이 효과대비 비용이 측정되는 것이기에 너무 과열된 키워드 광고비는 오히려 광고주들에게 다른 매체로의 시선이동을 촉발할 수 있기에 적정선에서 자리를 잡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페이스북에서도 키워드 광고와는 개념이 틀리지만 광고를 진행 할수 있습니다.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 광고주로 가입할 필요없이 누구나 광고문구와 이미지를 삽입해서 광고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광고진행 과정은 다음번 포스트에서 그림과 더불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에 로그인 하게되면 아래 보이는 그림처럼 우측에 광고들이 보입니다.

페이스북 계정에서 광고가 표시된 화면

한가지 특징적인 것은 검색한 사람에게 동일하게 보이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와는 달리, 페이스북의 광고는 이미지와 문구는 동일하지만 광고하단에 친구들의 다양한 행동들이 표시됩니다.

이 부분이 페이스북 광고의 무서운 점이라고 보여집니다. 아직은 단순한 “좋아요” 버튼과 친구들 이름을 보여주는 수준인데, 페이스북이 최근 추진하고 있는 오픈그라프 전략으로 미루어 볼때, 친구들의 더욱 더 다양한 행동들이 담기게 된다면 광고로써 새로운 파급효과를 가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효과대비 가격이 올라간 네이버 키워드 광고에만 집중하는거보다 페이스북 광고도 대안으로써 충분히 검토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4.페이스북 친구는 팬 페이지의 중요한 요소이다.

 

 

 

필자 “샤프심” 이 구성한 소셜마케팅 대행 상품에는 페이스북 친구 1,000명과 페이스북 페이지 100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친구 천명은 트위터의 팔로워 처럼 페이스북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근본 자원이 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제작하고 발전시키는데도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필자 “샤프심”이 운영중인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필자 샤프심이 운영중인 소셜커머스 페에지 모습

위의 그림은 필자 “샤프심” 이 운영하는 페이스북 페이지 ” 50% 할인쿠폰 정보를 공유하는 페이지” 모습 입니다.


왼쪽에 보시면 색연필 박스로 표시한 것 처럼 친구들에게 추천 버튼을 통해서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페이지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친구가 늘어나면 날수록 페이지를 홍보하고 추천할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이지요.

 

페이스북 페이지의 중요성.
필자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에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한다고 했을때, 클릭당 과금 (CPC) 방식으로 광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클릭당 과금은 광고를 접한 사용자가 행동을 취하면 무조건 광고비가 지출되는 구조로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통해서 유입되는 사용자들이 이벤트에 참여하든지,물건을 구매하는 것에 상관없이 지출되는 것이죠.

최근 통계에서 키워드 광고를 통해서 들어온 상당수가 1분안에 다시 나간다는 (반송률) 통계가 있습니다.
상당히 광고비 대비 효율성은 떨이지게 되겠죠.

그럼 눈을 돌려서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한다고 합시다.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 봐야 할 사항은 과연 운영중인 사이트로 바로 유입시킬 것인지, 아니면 운영중인 페이스북 페이지로 유입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깊이있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것은 페이스북 페이지의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좀전에 살펴본 것과 같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친구들에게 추천”을 통해서나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한 페이스북 이용자가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사용자의 뉴스피드에는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의 새로운 소식들이 전달되게 됩니다.

다시 네이버 키워드 광고로 돌아가서 통계적으로 키워드 광고의 반송률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높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진행하는 키워드 광고보다 계속해서 유대관계를 발전시키면서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바이럴을 일으킬수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팬은 더욱 중요하게 부각됩니다.

 

 

5.페이스북 마케팅에서 팬페이지는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면서 홈페이지에 메인으로 연결하는 광고주는 별로 없습니다.

 

그 이유는 좀 전에 설명드린 반송률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특정 키워드를 통해서 들어온 고객에게는 키워들에 맞는 이벤트나 상품군을 노출 시켜야 반송률이 낮아지기 때문이죠. 이런 페이지들을 랜딩페이지라고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진행시나 페이지 홍보시에 페이지에 적합하게 랜딩페이지를 제작해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코카콜라 랜딩페이지 모습

팬 페이지에는 다양한 어플들의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예를들면, 랜딩페이지와 쇼핑몰도 함께 구축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마케팅과 페이스북 마케팅대행과 관련되서 참고할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는데, 다음포스팅에서는 소셜마케팅 대행상품 중에서 신문배포서비스 내용과 방법, 활용사례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37 thoughts on “소셜마케팅 대행,(2)페이스북마케팅, 페이스북 대행시 5가지 체크사항.

  1. 우와..^^* 정말 대단합니다
    헤헤… 5가지 체크사항 잘 보고갑니다.
    리뷰쟁이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대해선 .. 친추만할줄알지
    좀..많이 문제가 많다생각되네요 ㅠ 흑

  2. 페이스북은 트위터 마켓팅에 편하군요.
    ps.트위터의 팔로윙은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추가같은 것고 페이스북의 친구추가는 네이버 블로그의 서로이웃추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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