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지고 F커머스가 뜬다는데.. 페이스북의 F커머스를 알아보자~

Posted on
최근 소셜커머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하루가 멀다하고 소셜커머스 업체가 생겨나는 상황에 F커머스라는것이 나왔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페이스북F커머스란 무엇이고, F커머스가 가지게될 파급 효과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읽어두시면 좋은 포스트 : 검색포털 소셜커머스로 진출하려는 이유는? #소셜마켓_ 
말도많고 탈도많은 소셜커머스 총정리

 

소셜커머스와 페이스북의 F커머스는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라는 신종 유통채널에 적응도 아직 안되었는데, F커머스?? 이무슨 해괴한 소리인가? 하는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F커머스 : 페이스북에서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대형 쇼핑몰이 페이스북과 제휴를 맺고 판매하는 방식

 

 

현재 국내에 트위터 사용자가 200만명, 페이스북 사용자가 210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로 눈을 돌려보면 상황은 완전히 다른데요, 트위터 이용자가 1억5천만명, 페이스북 이용자는 무려 5억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것도 어디까지나 지난 수치일 뿐이며, 현재도 사용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고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이용자는 국가 인구로 비교했을때, 중국, 인도에 이어서 세계3위의 이용자라고 하니 그 힘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고 보여집니다.

 

 

미국에서 한해에 결혼하는 사람 8명중 1명은 SNS를 통해서 만난다고 하니 대단하지 않습니까~~

 

 

단일 웹사이트로 5억명의 이용자를 거느리고 있는 페이스북이 세계 최고의 쇼핑몰 아마존과 제휴를 맺고 쇼핑몰 시장에 진출한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의 F커머스의 확산력

 

국내에서 아직 트위터에 적응이 안되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최근에는 페이스북의 확산속도가 트위터를 넘어서는 상황입니다.

 

 

트위터를 사용하시던 분들이 페이스북을 보시면 다소 답답하다고 느끼실 테지만,

 

페이스북은 페이스북만의 아주 강한 흡입력과 중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대해서는 차차, 깊게 파헤치겠습니다.)

 

 

 

트위터는 대다수의 기능들을 외부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에 의존하지만, 페이스북은 엄청나게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준비되어 있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갖다가 설치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페이스북을 설명하면서 서두에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말씀드린것은 오늘 이야기 하게될 F커머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어플리케이션들 중에는 아주 간단하게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쇼핑몰을 개설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 보시게 되면 쇼핑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페이스북에 개설한 화면입니다.

 

 

 

아직 페이스북이 국내에서 상거래 정식 허가를 득하지 않았기 때문에 원(\)화 결제는 안되고,USD(미국달러)를 비롯한 많은 통화로의 결제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에서의 쇼핑몰 개설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보여집니다.

 

 

 

일단 포스트 서두에서 살펴보았듯이 페이스북의 이용자는 국내에서는 210만명으로 아직 미미하지만, 해외로 눈을 돌렸을때 5억명이라는 상상을 초월하는 사용자를 이미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페이스북을 다루게 되면서 많이 거론하게 될테지만, 이미 페이스북은 5억명에게 효율적이고 타켓화된 광고방법을 보유하고 있고 저렴한 비용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소셜커머스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면서 진입장벽에 대해서 언급했었는데,

 

 

 

 

 

페이스북에서는 끈끈한 이웃관계와 페이지만 있으면 현재 비용없이 쇼핑몰 구축이 가능합니다.

 

 

필자가 예상하는 F커머스는 단순히 아마존이나 페이지내의 쇼핑몰 정도가 아닐 거라고 예상됩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머리속에는 LBS(위치기반서비스) 를 바탕으로 한 소셜커머스가 그려져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흘러나오는 핫뉴스로는 구글의 그루폰 이수 가능성에 대한 뉴스가 있습니다.

 

 

 

아마, 구글의 머리속에도 LBS(위치기반서비스) 를 기반으로한 소셜커머스가 그려져 있나 봅니다.(구글은 이미 “구글 어스” 라는 세계 최고의 맵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지요)

 

 

 

 

 

페이스북 “Like” 가 가지는 놀라운 마술

 

페이스북을 이용해 보셨거나 이용하지 않으셨던 분들도 “Like” 버튼은 많이들 보셨을 겁니다.

 

 

 

 

 

영어로된 페이지에 연결되면 “Like” 로 나오고 한국어로 된 페이지면 “좋아요” 로 나오게 됩니다.

 

페이스북 계정을 가진 이용자가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좋아요” 버튼 옆으로 버튼을 누른 사람만큼의 숫자가 표시가 됩니다.

 

 

 

트위터의 “RT” 와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은 같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위에서 트위터에 비교해서 설명드린거 처럼 페이스북 계정을 가진 사람이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들과 “좋아요” 한 내용이 공유되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이나 별반 큰 차이가 없어보이나,

 

 

 

지금부터 설명드리게될 내용을 보시면 페이스북이 왜 마케팅적으로 무서운지 아시게 될 겁니다.

 

 

먼저 내용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필자가 운영중인 소셜커머스 메타사이트 “소셜마켓”의 화면을 가져오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소셜마켓”에 모습입니다.

 

뭐~ 별반 특이한 것은 없습니다. 할인쿠폰 정보 중간에 “좋아요” 버튼이 보이네요.

 

 

하지만, 페이스북 계정에 로그인한 사람이 “소셜마켓”에 접속하면 “Like”의 마술이 펼쳐집니다.

 

 

필자 “샤프심”의 페이스북 친구가 “소셜마켓”에 접속한 후 할인쿠폰을 본 화면

 

 

 

 

 

위의 그림에 보시면 2개의 할인쿠폰 정보가 보이실 겁니다.

 

 

하지만, 위의 할인쿠폰의 “좋아요”의 모습과 아래 할인쿠폰의 “좋아요”의 모습이 다르게 표시되네요.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은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가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모습은 따로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만약, 어느 웹사이트에 접속했을때 페이스북에서 친하게 지내는 친구의 얼굴이 보이고, 그친구가 “좋아요” 버튼을 클릭한 것이라면 상품이나 정보의 신뢰성은 높아지지 않을까요??

 

 

오늘은 간단하게 페이스북을 탐험해 보았는데 앞으로 트위터와 더블어 페이스북도 집중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끝으로, 페이스북은 오늘 언급해 드렸던 “좋아요” 기능을 이용해서 세계 웹의 소셜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전혀 불가능한 시나리오는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왜냐하면 구글이 10년에 걸쳐 이룰한 성과를 페이스북은 불과 5년 만에 해냈으니까요. 그리고 구글이 유능한 직원들을 페이스북에 빼앗기지 않으려고 보너스를 지급하면서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니까요.

 

 

 

PS. 페이스북 창업자인 “마크 주커버그”가 앞으로 페이스북에 펼치게될 전략인 “OPEN GRAPH” 전략을 안내하는 동영상을 첨부해 드립니다.

 

 

 

49 thoughts on “소셜커머스 지고 F커머스가 뜬다는데.. 페이스북의 F커머스를 알아보자~

  1. 전에는 단지 트위터에만 관심을 가졌지만 이제는 왠지 페이스북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페이스북을 보게 돼요.

    • 새로운 패러다임이 형성되면 새롭게 생겨나는 직업군들도 많이 생겨나서 좋은거 같아요..
      최고의 청년실업 해소책은 벤쳐기업 육성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 페이스북의 확장성은 확실히 기대가 주목 되긴하더군요..^^ 물론 그렇다 하더라도 현재의 티몬을 위시한 소셜쇼핑(개인적으로는 현재의 소셜 커머스는 보다 쇼핑에 더 가깝다고 생각해서 즐겨 쓰는 표현입니다만..)이 쉽게 사그라 들지는 않겠지만, 대체적으로 시장에서 어느정도 정리가 될 것이라는 판단을 여기저기서 많이 듣게 되는 요즘이긴 합니다. 점점더 시대는 마셜 맥루언이 말한 프로슈머로 치닫는 것 같습니다. 좋은 포스팅 글에 드릴건 없고 클릭하나 남기고 갑니다.

  3. 우연히 페이스북을 찾아보다가 너무 좋은글을 읽었네요.
    아직 트위터, 페이스북 사용도 못하는데
    소셜쪽은 엄청 진화를 하고있네요. 더 늦기전에 발이라도 담가야할듯하네요 ^^;
    감사합니다…글올리고 페이스북에 아디라도만들어야겠네요 ^^

  4. 여행가보니까블로그에사진올려놓을테니까보라고했더니페북주소묻더군요트위터주소도좋은글잘보고갑니다.드릴건없고추천눌렀어요

  5. 페북이 아직 한국에서는 저평가 받고 있지만 이미 미국에서는 구글을 위협하는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더군요.
    요즘 세계문화전쟁 책 읽고 있는데 페북…. 놀라워요 ^^

  6. 귀한 글 감사드립니다. 저는 닥터pt라는 업체로 SNS 마케팅부서를 신설했습니다. 관련 콘텐츠를 찾던 중 본 게시글을 보게 됐습니다. 먼저 허락을 득하여야 하나 우선 기사를 등재한 후 원문 바로보기 링크를 걸었습니다. 만약 삭제 요청을 해주시면 수락하겠습니다. 허가 없이 먼저 기사를 가져가 죄송한 말씀 드립니다.

    원문 위치입니다.

    http://wpdoctorpt.makeweb.kr/?p=656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