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그룹의 새로운 기능 “학교 그룹”

Posted on

페이스북이 새로운 기능인 “학교 그룹” 이라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학교 그룹”은 기존의 페이스북 그룹에서 진보한 것으로 그룹안에 또다른 소그룹으로 연결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페이스북의 “학교 그룹”을 소개해드립니다.

 

 

 

페이스북 그룹의 진화

 

페이스북은 개인들이 사용하는 프로필과 관심사를 나누는 그룹, 기업들이 활용하는 페이스북 페이지로 나누어 집니다.

페이스북 그룹과 기업 페이지에 관해서는 이전에 포스팅으로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관련포스트를 먼저 읽어보시면 그룹의 장점과 페이스북 페이지의 장점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하는 내용은 페이스북 그룹기능의 진화입니다.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필자가 가입해서 활동하고 있는 페이스북 그룹의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스타트업 그리고 페이스북 엔젤 투자 클럽 모습

위의 그림은 현재 페이스북에서 개설되서 운영되고 있는 페이스북 그룹의 모습입니다.

한가지 공통적인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하는점이 특징이죠.

 

페이스북 그룹은 기존의 카페나 블로그에서는 느낄 수 없는 다양한 매력들이 있지만, 그만큼 단점들도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가령 자료를 공유하기 힘든구조이고, 그룹원들끼리 메세지를 주고 받는 기능등은 부족하죠,.

 

그래서 강력한 커뮤니티 기능으로 무장한 “학교 그룹” 이라는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의 새로운 비밀병기 “학교 그룹”

 

페이스북에서 이미 그룹이라는 기능이 있고, 그룹의 기능을 확장시킨 것이 “학교 그룹” 인데,

왜? 새로운 기능이라고 호들갑을 떠나~ 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필자가 페이스북 “학교 그룹” 을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페이스북의 태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창립과정과 내용을 위키피디아 자료를 통해서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하버드 대학교의 학생이었던 마크 저커버그는 2학년 때 2003년 10월 28일에 페이스매시(Facemash)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그 뒤 2004년 2월 4일에 “더페이스북”(TheFaceBook)이라는 이름으로 thefacebook.com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하버드 대학교의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3월에는 스탠퍼드, 컬럼비아, 예일까지 영역이 확대되었으며,그 이후 아이비리그 대학교들, 뉴욕 대학교,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미국과 캐나다의 대부분 대학교로 영역이 확대되었고 2005년 9월에는 고등학교에까지 영역이 확대되었다.

 

위의 내용에서 알수 있듯이 페이스북은 처음부터 학교 커뮤니티로 시작한 서비스입니다.

지금은 전세계 9억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학교 커뮤니티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수 있죠,.

 

이런 페이스북이 “학교 그룹” 이라는 서비스를 들고 나온것은 이제 한차원 진화된 커뮤니티를 구성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자~ 그럼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능인 “학교 그룹” 의 모습을 살펴볼까요^^

 

 

페이스북 “학교 그룹” 페이지 모습

 

페이스북 “학교 그룹” 페이지 방문하기 : https://www.facebook.com/about/groups/schools

 

 

페이스북 “학교 그룹” 페이지의 모습입니다. “학교 그룹”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들을 보여주고 있고,

자신의 학교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좌측에 보이네요~

 

국내대학인 “서울대학교” 를 검색해보겠습니다.

 

 

 

 

학교그룹 페이지에서 서울대학교를 검색하는 모습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아직은 “서울대학교” 학교 그룹이 개설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럼 포스팅을 위해서 미국에서 개설된 대학을 검색해보겠습니다.

 

 

 

 

미국 유명대학인 “UCLA” 대학을 검색하는 모습입니다.

 

 

 

 

미국 “UCLA” 대학의 학교그룹 모습입니다.

해당 그룹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발급받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의 새로운 그룹인 “학교 그룹” 의 특징은 우측편에서 보이는 그룹안에 또 다른 그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UCLA” 학교 그룹 안에는 다양한 그룹들이 개설된 모습입니다.

 

이런 “학교 그룹” 기능이 점차 대학교,고등학교로 사용영역을 넓혀간다면 더 강력한 커뮤니티를 형성활 것으로 전망됩니다.

 

 

페이스북 “학교 그룹” 의 모습

 

 

 

각각의 그룹들 속에서 다양한 이야기들과 정보가 공유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새로운 “학교 그룹” 은 학연이라는 인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국내에서 서비스가 안착할 경우 강력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페이스북의 새로운 도전에 응원의 박수를 보내고 국내에서도 “학교 그룹” 이 많이 개설되었으면 합니다.

 

 

One thought on “페이스북 그룹의 새로운 기능 “학교 그룹”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