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때 필수 체크사항.

Posted on

 

페이스북 페이지와 관련된 기업의 담당자와 통화후에 느낀점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준수사항과 페이지 개설시에 체크해야 할 점을 중점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는 불법?

 

페이스북 사용인구가 400만명에 육박하면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는 기업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페이스북 페이지와 마케팅에 대해서 필자에게 문의하는 분들이 많은데, 한분과의 통화내용 입니다.

 

 

기업담당 :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이벤트를 하면 불법이라는데 사실인가요?
샤프심 : 무슨 말씀이세요 불법이라니요?

기업담당 : 저희는 글로벌 유통회사인데, 이벤트 페이지를 제작하고 홍보하려는데, 스페인 본사에서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는 불법이라고 하더라구요?
샤프심 :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하는 이벤트가 불법이 아니고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좋아요” “댓글”을 전제로 하는 이벤트는 페이스북 포로모션 가이드라인 규정을 위반하게 되는 겁니다.

기업담당 : 그럼 불법이 아니란 말인가요?
샤프심 : 불법이란 말은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자체 규정을 위반한 것이기 때문에 페이스북과 기업간의 문제지요.

기업담당 : 그럼 위반을 하게되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샤프심 : 대부분의 대기업들도 “좋아요” “댓글” 을 전제로 페이스북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제제를 받게된 경우는 없는 걸로 보입니다.

기업담당 : 그럼 불법인데 제제를 받지 않는 건가요?
샤프심 : 불법이 아니라니까요~ 그것은 엄연히 페이스북과 해당 기업과의 문제인데, 거기서 불법이 왜 나옵니까? 페이스북의 제제라는 것이 페이지 계정의 정지나 삭제 정도 입니다.

기업담당 : 근데 어떤 분이 페이지를 만들려면 기업페이지를 만들어야 되고,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25명이 추천을 해줘야 하고 100명까지 뭘 어떻게 해야된다는데 진짜 그런가요?
샤프심 : (정확히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음)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정확히 이해는 못하겠지만, 숫자들을 보니 페이지와 관련된 숫자들 같은데, 페이스북 페이지는 25명이 넘어야지만 독립적인 URL 을 설정할 수 있고, “좋아요” 한 팬이 100명 미만일때만 페이지의 이름을 수정할 수 있으니 처음 페이지 이름을 정하실때 신중히 하셔야 합니다.

기업담당 : 네, 알겠습니다. 궁금한거 있으면 또 전화드리겠습니다.
샤프심 : 네.

실제로는 통화내용이 상당히 길어졌지만, 요약해서 작성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친절하게 통화했지만, 나중에는 조금씩 열이 받더군요.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면 알 수 있는 기본적인 내용들까지 문의를 하시는데, 엄연히 페이스북 관련된 컨설팅을 하는 사람으로써 우리 상품을 문의 하는것도 아니고 페이스북 고객센터에 문의해야할 사항들까지 문의를 하니 나중에는 “포스트뷰” 블로그의 일독을 권해드렸습니다.

 

 
자, 그럼 통화내용을 기본으로 해서 페이스북 페이지와 이벤트 관련된 사항들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먼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이벤트를 진행할 때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점검해 보겠습니다.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면서 가장 많이, 흔하게 하는 이벤트가 “좋아요” 해주는 팬들을 추첨해서 선물을 주는 방식이나. 특정주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댓글로 남기게 유도해서 선물을 주는 방식들입니다.

 

 

이벤트 정보 : 페이스북 메타 페이지 “리뷰/이벤트”  http://www.facebookpage.co.kr/won/rsslist.php?item_sort=5

 

 

 

 

기업에서 진행중인 와인이벤트

 

 

 

인터넷 서점에서 진행중인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

 

 

 

 

국내 여행사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

 

 

 

 

 
대부분의 기업들이 위에 보시는 경우들 처럼 “좋아요” or “댓글” 을 이벤트 참여의 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전에 필자 “샤프심”이 진행한 이벤트를 설명드리면서 페이스북의 프로모션 가이드를 설명드린 적이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페이스북 주식공모 이벤트 성공사례

 
관련포스트에서도 언급했듯이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에서 진행하는 이벤트가 준수해야할 가이드를 설정해 놓았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프로모션 가이드 확인하기

 

 
예제로 보여드린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들은 페이스북 프로모션 가이드 3,5번 조항을 위배한 경우입니다.

 

3.프로모션에 등록 또는 참가하기 위해 Facebook의 기능을 사용해서는안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하거나 특정 장소에 체크인하는 것이 프로모션의 참가 요건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4.프로모션에 등록 또는 참가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페이지의 좋아요 클릭, 장소 체크인,  앱의 사용 외에 다른 Facebook의 기능을 사용하는 조건을 제시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에 참가하기 위해 특정 담벼락 게시물에 좋아요를 클릭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담벼락에 사진을 업로드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아직까지 페이스북 프로모션 가이드를 위반해서 제제받았다는 페이지는 없는거 같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에서 정해놓은 규칙이니까 페이스북 솔루션을 이용하는 유저라면 지키는게 현명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페이지와 관련된 다양한 사항중에서 25, 100 이라는 숫자는 굉장히 중요한 숫자입니다.

 

 

먼저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25 라는 숫자가 가지는 의미는

 
페이스북 페이지는 개설하게 되면 URL 이 생기게 되는데, 이상 야릇한 주소가 만들어 집니다.

처음 페이지 생성시 생기는 URL : http://www.facebook.com/128476920562514

페이스북 도메인 이후에 상당히 긴 숫자로 된 URL 이 페이지에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긴 URL을 자신이 원하는 URL 로 만들기 위해서는 25명의 “좋아요” 를 눌러준 팬이 필요합니다.

 

 

25명의 “좋아요” 이후에 변경된 URL : http://www.facebook.com/postview  (샤프심 페이스북)

 

 

 

또,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100 이라는 숫자가 가지는 의미는

 

페이스북 페이지는 한번 페이지 이름을 설정하게 되면 “좋아요” 한 팬이 100명 미만일때 까지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100명이 넘어서는 순간 더이상 페이지의 이름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할때는 페이스북 페이지 이름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향후에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광고를 진행하게 될때 페이지 이름은 광고의 제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진행중인 페이지 광고

 

 
페이지의 성격과 목적을 전달할 수 있게 페이지 이름이 설정되면 페이스북 프로모션에서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 통화한 기업 담당자 분이 혼란 스러웠을 부분이 페이지의 성격인데,

 

 

예전에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개인들이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서 만드는 커뮤니티 페이지와 기업들이 홍보를 목적으로 만드는 페이지가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페이지와 기업 페이지 만들던 모습

 

 
하지만 지금 페이스북에서 만들게 되는 페이지는 모두 하나의 페이지로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해당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면 됩니다.

 

 

현재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모습

 

 
오늘은 기업담당자들이 체크해야할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 와 페이스북 페이지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안내해드렸습니다.

5 thoughts on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때 필수 체크사항.

  1. 전문가이신 샤프심님이 제대로 답해주셨네요.
    대면해서 구체적인 상담을 받는게 좋을듯 합니다.ㅎㅎ
    페이스북 이벤트에 대해 좋은 정보 잘 캐취하고 갑니다.

  2. 예전에 페북페이지 개설하여 만명정도 회원을 모았는데요 라이크버튼을 전제로한 이벤트를 열고나서 차단되었답니다. 얼마나 가슴 아프던지… ㅠㅠ 그래서 가급적 페북에서는 이벤안하고 있답니다. ㅎㅎ

  3. 질문이 있어요. ^^ 페이스북 앱 이벤트를 통해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고
    그 수집한 정보를 제 3의 서비스에 활용해도 되는 건가요?

    만약 페이스북 상에서 사진 공유 이벤트를 진행했을 때 유저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 정도의 개인 정보를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뉴스레터 발행의 목적으로 수집하겠다고 공지하고 동의를 받았을때, 그러니까 페이스북 이벤트 참여 시 제 3의 기타 서비스 활용에 동의를 받은 상태겠죠? 이럴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를 활용해도 문제가 없는건지..

    요즘 페이스북에서 이런저런 이벤트 많이 참여하고 있는데 궁금하네요.

  4. 질문이 있어요 ^^ 페이스북 앱 이벤트를 통해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고 그 수집한 정보를 제 3의 서비스에 활용해도 되는 건가요?

    만약 페이스북 상에서 사진 공유 이벤트를 진행했을 때 유저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 정도의 개인 정보를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뉴스레터 발행의 목적으로 수집하겠다고 공지하고 동의를 받았을때, 그러니까 페이스북 이벤트 참여 시 제 3의 기타 서비스 활용에 동의를 받은 상태겠죠? 이럴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를 활용해도 문제가 없는건지..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