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고 관리하는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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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마케팅 사례분석 – 페이스북에서 그룹을 만드는 방법과 페이스북 그룹을 활용해서 모임을 활성화시키고 있는 “스타트업 그리고 페이스북 엔젤 투자 클럽”의 사례를 살펴보고, 페이스북 그룹 활용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그룹 만들기, 그룹 관리하기

 
페이스북은 개인 프로필 계정, 그룹, 페이지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개인 프로필 계정을 개설하게 되면 그룹과 페이지의 개설도 가능하게 됩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그룹 기능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페이스북 그룹 만들기

 

페이스북에 개인 프로필 계정을 만들고 난후에 프로필 계정의 좌측 메뉴를 보시면 “그룹 만들기” 항목이 있습니다.

 

필자의 페이스북 프로필 계정의 모습입니다.
가입된 페이스북 그룹의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그림에 표시한 것처럼 “그룹 만들기” 를 클릭하면 페이스북 그룹의 개설이 가능합니다.

“그룹 만들기”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그룹 개설창이 열리게 됩니다.

 

그룹 이름을 정하신 후에 멤머 란에는 @를 입력하신후에 친구이름을 입력하게되면 페이스북에서 자동으로 친구를 표시해 줍니다. 페이스북 그룹의 멤버로 포함시키기 원하시는 친구를 가입시켜주세요.

 

페이스북 그룹은 “공개” “비공개” “비밀” 등의 세가지 옵션으로 개설이 가능합니다.
운영을 원하시는 스타일로 그룹을 개설하시면 됩니다.

 

TIP 포털 카페와 페이스북 그룹의 차이점
포털 카페는 카페지기가 카페를 개설한 후에 회원들이 카페를 가입하기를 기다려야 하는 구조입니다.

 

네이버 카페의 모습

 

페이스북 그룹은 포털의 카페와는 회원가입의 절차에서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룹은 페이스북 회원이 물론 그룹에 가입할수 있으면서, 그룹 개설자가 임의로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들을 그룹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카페와 페이스북 그룹의 근본적인 차이로써 포스팅 후반에 설명하겠지만, 페이스북 그룹의 활성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페이스북 친구들 중에 그룹의 성격과 맞는 전공,비즈니스 하는 친구들을 임의로 그룹에 가입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되었다 하더라도 해당 그룹에서 보내는 소식들이 이메일로 기본적으로 전송되게끔 되어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필자의 이메일 그림입니다. 빨간박스로 표시한 부분은 필자가 직접 가입한 그룹이고, 하단의 이메일은 누군가 필자를 임의로 해당 그룹에 가입시킨 후에 그룹의 소식이 이메일로 온 것입니다.

 

페이스북 그룹 이메일 관리방법

 

페이스스북 그룹은 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그룹에 가입이 되고 이메일이 오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그룹에 접속해서 이메일이 오지 않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자신을 가입시킨 그룹에 접속해서 우측 상단에 “설정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알림창이 열리게 됩니다.

“다음 이메일로도 알림 받기” 항목을 체크해제하면 더 이상 해당 그룹의 소식이 이메일로 전송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다보면 상당히 많은 그룹에서 자신을 가입시키기 때문에 일일이 해당 그룹에 접속해서 이메일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만만치 않습니다.

이럴때는 개인 프로필 계정설정에서 그룹별로 한번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계정 > 계정 설정” 항목을 클릭해 주세요.

 

“계정 설정” 화면에서 좌측 메뉴중에 “알림”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페이지 중앙에 다양한 설정 메뉴들이 보여지게 됩니다. 메뉴중에 “알림 모두 보기 > 그룹”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그룹의 설정을 변경하는 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하단부에 “그룹별로 이메일 설정 변경”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위의 그림처럼 자신이 가입된 페이스북 그룹의 리스트가 보이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소식을 이메일로 받지 않길 원하는 그룹을 체크 해제하신후에 “저장”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더이상 해당 그룹에서 소식이 오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는 방법, 페이스북 그룹 활용사례.

오늘 포스팅은 페이스북 그룹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현재 페이스북 그룹을 성공적으로 활용하는 사례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소개해드릴 페이스북 그룹은 “스타트업 그리고 페이스북 엔젤 투자 클럽” 입니다.

 

스타트업 그리고 페이스북 엔젤 투자 클럽 – 창업초기 기업이나 창업을 계획하고 계신분들 혹은 벤쳐기업을 운영하거나 벤쳐투자를 계획하신 분들의 커뮤니티 클럽입니다.

현재 페이스북에는 다양한 그룹들이 개설되서 운영되고 있으며, 관심있는 그룹을 찾으시거나 가입하시려고 할때도 아래의 사항들이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먼저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페이스북 검색창에 “스타트업” 이라고 입력하면 위의 그림처럼 가입하려고 하는 그룹이 표시가 됩니다.

 

 

“스타트업 그리고 페이스북 엔젤 투자 클럽” 의 모습입니다. 운영진과 일반 멤버들이 구분되서 보여집니다.

우측 상단에 “그룹가입 신청”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룹 가입 신청을 하게되면 운영진의 승인을 기다리게 됩니다. (비공개 그룹)

그룹 가입 신청을 하게되면 “요청이 전송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보이게 됩니다.
가입신청이 승인되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그룹의 담벼락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현재 900명 이상의 기업 CEO 및 엔젤투자자들이 네트워킹을 하고 있으면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페이스북 그룹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친구들을 임의로 페이스북 그룹으로 가입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페이스북에서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를 그룹에 가입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사용하다보면 그룹에서 오는 이메일들이 버거운데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 의구심이 듭니다.

하지만, 페이스북 그룹은 정보확산과 공유를 위해서 더할나위 없이 좋은 방식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그룹이 오프라인 모임까지 성공적으로 연결되는 모습을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페이스북 그룹을 활용한 커뮤니티 성공사례

9 thoughts on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고 관리하는 노하우.

  1. 샤프심님 간만입니당 ^^ 너무 반가운데여 ㅎㅎㅎ 요즘
    블로그를 좀 소홀히 해서 방문이 뜸햇네여 ㅠ.ㅠ

    여전히 좋은 정보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당 ^^ 즐건 저녁 되시와요 ^^

  2. 페이스북은 일반 SNS와 다르게 이웃끼리 더 끈끈한 것 같습니다.

    댓글을 보니, 샤프심님도 블로그 비우신 기간이 길으셨나보군요. @.@!
    저도 어떻게 하다 보니..^^; 몸 건강하시죠?

  3. 전에 페북에서 그룹을 만들려니 인원이 없으면 개설이 안되더군요.
    상대방의 동의없이 그룹 인원으로 하려니 약간 부담스러워서 아직까지 만들지 않고 있습니다.
    필요하긴 한데….

  4. 페이스북에서 비공개 그룹을 만들었는데, 실수로 관리자인 제가 먼저 관리자에서 탈퇴를 해버렸습니다. 그래서 제가 현재 그룹 멤버이고 그룹에 관리자가 없는 상태인데 어떻게 하면 제가 다시 관리자가 될 수 있는지, 아니면 그룹을 아예 없앨 수 있는지 방법을 알 수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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