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주식공모 이벤트 성공사례

Posted on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한 YD생명과학 주식공모 이벤트 사례를 분석하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들에 대해서 연구해보고 결과들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마케팅] 주식공모를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한 사례

 
최근에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소셜네트워크의 대세론이 힘을 얻으면서 한발 먼저 선점하려는 시도로 분석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안내이미지

 

포스트뷰 마케팅샵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상품 바로가기

 

강조표시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개설하는 것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소셜네트워크라는 것이 사람들의 집합체인데, 사람들에게 관심받고 사람들과 사귀는 방법들에 대해서 명확한 답은 없다는 것이죠,.

 

바람둥이에게 “어떻게 여자들을 그렇게도 잘 사귀냐” 고 물어본다면, “여자의 마음을 알고 잘 해 주면된다” 는 교과서 적인 답이 돌아오겠죠.

 
소셜네트워크도 마찬가지인거 같습니다. 대중들의 마음을 읽고 그것에 맞춰서 잘해주면 되는거 같습니다.

 

 

바람둥이 왈 “하수들은 여자의 몸을 얻으려고 노력하지만, 고수들은 여자의 마음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왜냐하면, 마음을 얻게되면 몸은 저절로 따라오는 보너스니까” 라는 것이 정답인거 같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기업들이 소셜네트워크에서 실패하는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관련포스트에서 살펴보았듯이 기업들은 마음을 얻으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몸(단기성과)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하수” 들이기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들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면서 손쉽게 페이지 팬을 확보하려고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조표시

대부분의 기업들의 이벤트는 “좋아요” 해준 팬들에게 추첨해서 선물을 주는 방식입니다.

 

현재 진행중인 페이스북 이벤트

 

 

진행중인 페이스북 페이지 이벤트 이미지

이벤트 페이지를 “좋아요” 하고 댓글을 남기게 되면 이벤트에 응모되는 방식입니다.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운영중인 페이지에 팬을 확보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관련정보를 노출 시킬수 있는 훌륭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다만, 한가지 이러한 이벤트 방식에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준수해야할 사항들을 고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프로모션 준수사항

예제로 보여드린 페이스북 이벤트의 경우에는 위의 그림에 표시한 3,4번 조항을 위배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3.프로모션에 등록 또는 참가하기 위해 Facebook의 기능을 사용해서는안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페이지의 좋아요를 클릭하거나 특정 장소에 체크인하는 것이 프로모션의 참가 요건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4.프로모션에 등록 또는 참가하기 위해 사용자들이 페이지의 좋아요 클릭, 장소 체크인,  앱의 사용 외에 다른 Facebook의 기능을 사용하는 조건을 제시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프로모션에 참가하기 위해 특정 담벼락 게시물에 좋아요를 클릭하거나 댓글을 달거나 담벼락에 사진을 업로드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이벤트의 응모 조건으로 “좋아요” 버튼과 “댓글” 이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페이스북에서는 왜? 페이지에서 프로모션 하는 방식까지 까탈스럽게 정해 놓은 것일까요?

강조표시

페이스북은 개인 프로필 계정에서 행해지는 모든 행위들이 친구들과 공유되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이벤트 선물을 제공하면서 “좋아요” 버튼을 강제하게 되면 손쉽게 팬을 확보하게 되고 계속해서 기업정보를 노출시키는 장점이 있겠지만,

페이스북 입장에서는 친구들과의 사적 내용들이 오가야할 담벼락에 기업들의 이벤트 정보로 채워지는 것을 원치 않는 다는 점이죠.

페이스북 사용자 입장에서도 친구들의 객관적인 정보가 아니라 이벤트 정보가 많아지면 친구와 페이스북에 대한 신뢰도는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에서 프로모션하는데 있어서 준수해야할 사항들을 정해 놓은 것입니다.

일례로 트위터로 기업들이 러쉬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사실 그리 오래된 얘기도 아닙니다.)

 

트위터

트위터에 계정을 개설한 기업들이 먼저 한 일도 이벤트를 생성하고 RT를 기본 응모조건으로 해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정보로 가득차야할 타임라인이 기업들의 이벤트 RT로 채워지는 결과가 발생하게 되었죠,. 지금은 그러한 방식의 이벤트가 효과가 없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많이 진행하지는 않는 분위기 입니다.
RT&팔로우 조건의 이벤트 모습

 

RT조건으로 이벤트 중인 트윗모습

 

필자 “샤프심이” 진행한 페이스북 주식공모 이벤트

이제 필자가 진행한 YD생명과학의 주식공모 이벤트를 살펴보고 결과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강조표시

이번에 진행한 이벤트는 YD생명과학이 주식공모를 진행하면서 주식공모 성공 응원글을 남겨주면 자동으로 응모되는 방식의 이벤트 입니다.

이벤트 페이지는 페이스북 페이지내에 설치되어 있고, 누구나 페이스북 로그인 없이도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는 것을 기본 조건으로 설정하고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주식공모 페이스북 페이지 모습

YD생명과학의 주식공모 이벤트 결과 응원댓글 260개와 페이지를 “좋아요” 해준 팬이 94명으로 나왔습니다.

이벤트에 응모하는 방법은 페이스북 댓글창이 아닌 자체 댓글창에서 이름,비밀번호,이메일 만 입력하게 되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도록 설치되었습니다.

주식공모 이벤트 응모 댓글창

 

주식공모 이벤트 응모 댓글창

필자가 페이스북 페이지에 이벤트 페이지를 설치하면서 페이스북의 댓글 플러그 인을 사용하지 않은 점은 앞서 포스트 서두에서 살펴보았던 것처럼 페이스북 플러그인(댓글) 과 “좋아요” 를 조건으로 사용하는 것은 페이스북 페이지 프로모션 가이드를 위반한다는 사실이었고,

또 한가지는 다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트위터를 염두에둔 점 때문이었습니다.

아직까지 트위터는 사용하지만 페이스북은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이런 상태에서 페이스북 페이지로 이벤트를 진행하게 될 경우 페이스북 계정이 없는 분들은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벤트의 효과는 줄어들 것이라는 점이죠.

강조표시

페이스북은 개인계정 프로필의 친구상한선이 5000명이고, 페이스북 페이지 팬의 숫자도 아직까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 홍보를 위해서 트위터는 반드시 필요한 미디어입니다.

트위터를 이용해서 해당 이벤트를 홍보하는 트윗을 발행합니다.

주식공모 이벤트 트윗발행 모습

발행된 트윗을 시간대별로 RT를 통해서 운영중인 트위터 계정으로 홍보합니다.

 

필자가 운영중인 트위터 계정 (약 12만명)

 

샤프심이 관리중인 트윗계정 현황

트위터로 유입된 트래픽이 페이스북 페이지의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되면서 좋은 이벤트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YD생명과학 주식공모 참여 감사공지

 

YD생명과학 주식공모 마감 감사공지

주식공모 이벤트의 결과도 만족스럽고 주식공모도 좋은 결과가 나와서 마케팅을 담당했던 사람으로써 만족스럽습니다.

 

29 thoughts on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주식공모 이벤트 성공사례

  1. YD생명과학 성공리에 마쳤군요, 소셜네트웍을 비롯해 전방위 온라인 프로모션을 잘 진행하신 샤푸심님 능력도 주요했을듯 쉽습니다. 저도 주식응모해 볼까 하다가 여러일들로 잊고 말았네요!

  2. 다양한 시도만큼이나 결과도 기대가
    되는군요.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겠습니다.
    참 페이지에 블로그를 불러오기 위한 방법 아직
    이해를 못하고 있는데 한번 더 자세한 포스팅 부탁
    드릴께요. ^^

  3. 앗! 지금 제가 열심히 하고 있는 페이스북에 대해서 나오네요 ㅋ 이제막 시작해서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좋아요 29명 받은 것까지만 되었어요 ㅋ 이걸로 뭘할수있나 고민했는데 잘 읽을께요!!!

  4. kay님에게 말씀을 많이 들었는데 이제서야 인사를 드리네요.
    안녕하세요. 못된준코라고 합니다.

    sns와 관련된 정보의 천국이군요. 샤프심님의 블로그는..ㅎㅎ
    대단한 정보와….엄청난 노력을 같이 보는 느낌입니다.

    뼈와 살이 되는 정보 감사드리고…자주 찾아뵙겠습니다.~

  5. 지난번에 굉장히 자세하게 공모했던 주식인가보네요…
    페푹을 이용한 공모….멋집니다…
    벌써 이런세상이군요…
    신문이 전부라고 생각했던세상은 이제 없네요..ㅎㅎ
    좋은 주말 보내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