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팬 페이지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사용법1

Posted on

 

페이스북 팬 페이지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사용법

 

 

 

 

페이스북 팬 페이지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운영중인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새로운 버전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팬 페이지를 운영하시면서 아직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전이신 분들은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포스트뷰” 에 새롭게 생긴 카테고리인 “트위터, 페이스북 어플” 에는 처음 포스팅하네요^^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핵심은 어플리케이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에 등록된 어플들이 60만개라고 하니 엄청난 규모입니다. 아이폰의 “앱 스토어” 에 등록된 앱이 30만개 수준인것을 보면 엄청난 규모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어플중에 대표적인 것이 소셜게임인데, 그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셜게임이 “팜빌”이라는 게임입니다.

“팜빌”이라는 게임을 만든 회사가 “징가” 라는 회사인데, 설립 몇년만에 회사가치가 수조원이라니 페이스북 어플들의 영향력과 규모를 잘 대변해준다고 보여집니다.

트위터는 트윗덱,시즈믹,훗스윗 등의 외부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들이 특징이라면, 페이스북은 팬 페이지에 설치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똑같이 API를 개방해서 어플리케이션들의 접속을 해가해 주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트위터는 외부 어플에서 직접 트위터 계정을 사용하는 반면에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계정으로 접속해야지만 어플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점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광고수익에서 천지차이를 만들게 되는 요소입니다.

트위터는 트위터 페이지로 들어오지 않아도 유저들이 트위터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땅히 없는 것이죠,

페이스북은 모든 유저가 페이스북 계정으로 와야지 어플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를 설치할 수 있고,
이점은 페이스북에 엄청난 매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트위터는 사람만 많지 실속은 없는 반면에, 페이스북은 조용히 돈을 긁어모으고 있는 현실입니다.

페이스북의 수익성이 좋기 때문에 과감한 투자로 이어질 것은 자명한 일이고, 향후에 주도권은 지금도 그렇지만 페이스북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전망됩니다.

“포스트뷰”의 새로운 카테고리인 “트위터,페이스북 어플” 코너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유용한 어플정보를 생생히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팬 페이지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

 

 

 

페이스북 팬 페이지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사용법을 설명하기 이전에 페이스북 팬 페이지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HTML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iFrame” 이라는 것은 웹서버에 있는 HTML페이지를 통째로 가져온다는 개념입니다.

페이스북 팬 페이지의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이란? 웹서버에 있는 HTML 페이지를 페이스북 페이지에 통째로 가져오게 만들어주는 어플리케이션이란 이야기 입니다.

 

필자가 운영중인 소셜커머스 모음사이트 “소셜마켓”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위의 그림은 필자가 페이스북에 운영중인 소셜커머스 모음 사이트 “소셜마켓”의 페이스북 팬 페이지 입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웹서버에서 HTML 페이지를 가져와서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그럼, 웹페이지에 있는 HTML페이지는 어떤 모습일까요?

 

페이스북 페이지로 iFrame 되기전에 소셜마켓 HTML 페이지 바로가기

 

페이스북 팬 페이지에서 보이는 모습만이 구성된 HTML 페이지 입니다.

 
기존에 페이스북 팬 페이지는 FBML 이라는 페이스북 전용 코딩언어로 페이지를 구성해야 했기 때문에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았습니다.

3월18일에 페이스북은 업데이트를 통해서 더이상의 FBML 페이지는 생성되지 않게 하면서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자유롭게 웹 페이지를 가져올 수 있게 했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낯설기만한 FBML 코딩을 할 필요가 없어서 좋고,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 입장에서도 디자인,기능면에서 제한없이 역동적으로 구축할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입장에서도 iFrame 을 사용하면 해당페이지의 트래픽이 iFrame 된 페이지 웹서버로 이전되기 때문에 페이스북 서버에는 무리가 가지않게 되는 것이죠, 페이스북이 참 여우같죠^^

 

페이스북 팬 페이지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응용법

 

페이스북 팬 패이지 운영자들은 이제 다양하게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을 만들어서 가져온다거나 운영중인 쇼핑몰을 통째로 끌어와서 페이스북에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앞으로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사용법을 설명드리면서 안내해 드리게될 블로거들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운영중인 블로그를 통째로 페이스북 페이지로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위의 예제 그림은 포스트뷰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를 통째로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이용해서 페이스북 페이지로 가져간 모습입니다.

예제에 보이는 것은 “포스트뷰”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 이지만, 저 부분이 쇼핑몰 상품을 가져올 수도 있고, 커뮤니티 게시판이 될 수도 있겠죠.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다보니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설명만 드렸는데도 포스팅이 길어지네요.

2편에서는 실질적으로 페이스북에 개발자로 등록을 하고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을 이용해서 웹페이지를 통째로 가져가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5 thoughts on “페이스북 팬 페이지 iFrame Application (아이프레임 어플리케이션) 사용법1

  1.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셨군요.
    스마트폰에 대한 어플리뷰는 많지만,
    아직 트위터나 페이스북 어플에 관련된 리뷰는 없는데
    앞으로 좋은 정보 기대하겠습니다. ^^
    이번주에 모임있으면 참석하려 했는데,
    다음주에 모임이 잡혔군요. ㅠ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