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그루폰은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1위가 될수 있을까?

소셜커머스 그루폰은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1위가 될수 있을까?

 

3월14일에 그루폰 코리아가 런칭을 했습니다. 대략적으로 그루폰 코리아가 오픈한 후에 1주일의 시간이 흘러갔네요.

 

 

그루폰 코리아의 홈페이지를 보다보면 어딘가 친숙한 컬러와 페이지 레이아웃이 느껴집니다.

그이유는 미국 그루폰과 홈페이지 디자인이 거의 유사한 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다는 느낌을 넘어서서 한국어로 번역해 놓았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똑같은 모습입니다.
구글을 비롯한 MSN, Yahoo 등의 글로벌 웹사이트들이 국내에서 참담한 점유율과 실적을 기록하는 가장 큰 이유가,
현지 시장에 커스터마이징 하기 보다는 글로벌 스탠다드를 밀어부치다가 큰코 다친 경우들인데,
그루폰의 동일 포맷은 어쩐지 불안한 느낌이 드는 것은 학습효과 때문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루폰 코리아가 런칭하고 7주일의 시간이 지난 상황에서 국내 소셜커머스 업계의 순위를 살펴보면,

 

 

현재 그루폰 코리아는 랭키닷컴 소셜커머스 순위상으로 19위에 랭크된 상황입니다.
아직까지는 큰 트래픽이 일어나는 모습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쿠폰 판매금액 점유율 면에서 살펴본다면 조금 다른 상황이 보여집니다.

 

3월22일 소셜커머스 판매액 기준 점유율 모습

 

할인쿠폰 판매액 기준으로 보자면 그루폰은 빅4에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날짜별 할인쿠폰 성격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납니다)

표에서는 쿠팡이 2위권의 판매액이지만, 실질적으로 평균적으로는 위메이크프라이스가 2위권이라고 보여집니다.

대체적인 전문가들의 전망으로 그루폰 런칭시에 무난히 3위권으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최근에 쿠팡의 공격적인 TV광고 마케팅으로 그루폰이 고전하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그루폰의 할인쿠폰 판매액이 기존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들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구조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그루폰이 런칭 초기이기 때문에 할인쿠폰의 판매지역이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티켓몬스터 할인쿠폰 판매지역

 

 

위메이크 프라이스 할인쿠폰 판매지역

 

 

그루폰 코리아 할인쿠폰 판매지역

 

티켓몬스터와 위메이크 프라이스의 할인쿠폰 판매지역이 전국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반면에 그루폰 코리아의 판매지역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필자는 그루폰이 런칭하면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그루폰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직 전국을 커버할만큼의 조직정비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공격적인 마케팅보다는 내실을 다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미국 그루폰의 성장과정을 되짚어 보면 공격적인 인수,합병으로 요약되는데,
자금력이 막강한 그루폰 코리아가 위의 그림에서 처럼 빈 지역의 소셜커머스 업체를 인수 합병을 하게 될지 영업조직을 갖출지에 따라서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업체들에게도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오늘은 국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박힌돌 (티켓몬스터,위메이크 프라이스)과 굴러온 돌(그루폰 코리아)의 싸움을 소개해 드렸는데, 다음번에는 해외에서 전개되고 있는 미국 “그루폰”과 소셜네트워크 “페이스북”의 전쟁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42 thoughts on “소셜커머스 그루폰은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1위가 될수 있을까?”

  1. 꽁보리밥 댓글:

    그루폰이 국내에도 오픈했군요.
    국내에선 기존 업체들이 만만찮을텐데…
    자본력으로 밀어붙인다면 모를 일이죠.

    1. 샤프심 댓글:

      자본력이 워낙 대단하니 앞으로 그루폰의 행보가 주목됩니다^^

  2. 이베이날다 댓글:

    그루폰~ 멀리 타국까지 와서 고전하고 있네용 ^^

    역시 토종 세력 무시못하나 봐여 ~!!

    1. 샤프심 댓글:

      아직까지는 그루폰에서 적극적인 마케팅은 안하는거 같아요^^ 향후가 기대되네요~

  3. 터프가이 댓글:

    그루폰이 생각보다 고전을 면치 못할수도 있겟네요..
    한국 시장이 워낙 독특한면이 많은듯 싶어요 ~
    오늘도 좋은 말씀 듣고 갑니다 ~

    1. 샤프심 댓글:

      한국시장이 글로벌 사이트들의 무덤인데, 그루폰은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4. 샘이깊은물 댓글:

    한국시장이 좀 독특하지요.
    그래서 그루폰이 고전을 할 수도 있을듯…
    좋은 하루 되세요^^

    1. 샤프심 댓글:

      한국시장에서 승리하면 세계에서도 통한다고 해서 테스트배드로 우리나라를 많이 찾는가봐요^^

  5. 꼬마낙타 댓글:

    말많던 그 그루폰이 한국에 오픈을 했군요..
    아무튼 좋은 경쟁을 해서 소셜 커머스 업계 자체의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1. 샤프심 댓글:

      소셜커머스 업체들끼리 경쟁이 치열해지면 소비자들은 좋아지겠죠^^

  6. say 댓글:

    다음편이 기대됩니다…페이스북과 전쟁이라 ㅎㅎ
    그루폰을 방어하려 티몬,위메이프,쿠팡에서 광고전략을 엄청
    썼던거 같습니다…그래도 나름 선전했네요…뒤집기가 가능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1. 샤프심 댓글:

      그루폰이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추면 그때부터 본격적인 승부가 벌어질거 같아요^^

  7. 아무래도 1년이상은 지켜봐야 하지 않나 생각되요

    이제 오픈한지 얼마 안되어서요.

    아무래도 국내자본금보다는 해외의 자본금이 들어오는거라
    내심 기대도 되고 있어요

    1. 샤프심 댓글:

      해외 업체가 국내에 대규모로 투자하면 일자리 창출도 되고 좋은점이 많은거 같아요^^

  8. 자수리치 댓글:

    그루폰이 전국적인 네트워크만 구축되면 본격적인 싸움이 시작되겠네요.^^

    1. 샤프심 댓글:

      그루폰과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들간의 한판 승부가 기대됩니다~~

  9. Boan 댓글:

    그루폰이 아직 힘을 못쓰고 있군요. 조만간 힘께나 쓰겠죠?^^

    1. 샤프심 댓글:

      영업조직 빌드중에 있는걸로 보입니다^^ 조만간 힘좀 쓰겠죠~

  10. Seen 댓글:

    확실히 티켓몬스터가 소셜커머스 지존이네요 아직까지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은 홈페이지가 심플하고 느낌이 좋지만,
    정말 외국에서의 그대로를 번역한 느낌이긴 하네요.
    우리나라에 왔으면 우리나라식으로 마케팅좀 하지..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

    1. 샤프심 댓글:

      그루폰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이번에는 어떻게 발휘될시 지켜보는것도 재미있어 보이네요^^

  11. 마음노트 댓글:

    그루폰이 내실을 다지고 있군요, 하긴 기업 규모를 볼때 현지 시장과 상황을 분석하고 진입하는 절차를 거칠것 같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점유율을 넓혀갈듯 합니다.

    1. 샤프심 댓글:

      아직 그루폰을 평가하는것은 시기상조인거 같아요^^
      시간이 지나면 시장에서 순위가 가려지겠죠~

  12. 신기한별 댓글:

    그루폰이 해외소셜커머스 시장에선 1위인가 보군요.
    처음 보는 사이트라 ㅎㅎ 잘 보고 갑니다.

    1. 샤프심 댓글:

      그루폰이 세계적으로 소셜커머스를 선도하고 있죠^^ 우리나라에서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13. 백전백승 댓글:

    소셜커머스를 별로 이용하지 않지만 그루폰이 특별한 것이 없는 것 같아요.

    1. 샤프심 댓글:

      그루폰이 아직은 초창기라 부족한 면이 많은거 같아요^^

  14. 니가사 댓글:

    티몬과 쿠팡..정말 광고 지출이 대단하더라구요
    그루폰도 광고를 좀 더 해야할텐데….
    아직 그루폰이 들어왔는지도 모르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1. 샤프심 댓글:

      그루폰이 브랜드 구축을 위해서 투자를 많이 해야할거 같아요~

  15. 복돌이^^ 댓글:

    소셜업체들의 행보들이 점점 재미있어지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1. 샤프심 댓글: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시장환경이죠^^

  16. 하~암 댓글:

    이건또 먼가요..ㅠㅠ
    이제 프로블로그세계에 발을딛였는데..
    쇼셜커머스라..앙..ㅠㅠ
    아줌마에겐 힘든가요..나이가 어린아줌만데도
    집에서 애만 키우다보니..머리가 후덜덜
    발빠른…현대시대에 못따라 가겠어요..
    자세한 설명좀.ㅋㅋ

    1. 샤프심 댓글:

      블로그의 세계에 오셨다면 일단은 잘 따라가시는거 같은데요^^

  17. 꼬마낙타 댓글:

    오늘도 다녀갑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ㅎ

  18. Moncle™ 댓글:

    아직까지 그루폰힘이 못느껴지네요…차차..그 위력이 나오겠죠??

    1. 샤프심 댓글:

      아직은 그루폰이 초기이니 앞으로 기대해 봐야죠^^

  19. 탐진강 댓글:

    그루폰이 한국에 들어왔군요.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네요.

  20. 터프가이 댓글:

    토요일 모임에 못간게 내내 아쉽네요 ;;
    친구 결혼식 까지 겹쳐 있어서 이리저리 ;;
    담에 기회되면 꼭 모임 참석하겠습니다 ^^

  21. 머니야 댓글:

    그루폰 관련 몰랐던 정보를 알게되어 기분좋네욥^^
    즐겁고 행복한 한주간 되시기 바랍니당^^

  22. 파크야 댓글:

    샤프심님 오랜만에 들렸습니다.
    제가 힘들떄도 변함없이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다시 열심히 해봐야겠네요^^

  23. HS다비드 댓글:

    그루폰이 첫 출발이 썩좋지 않았던 것 같아요^^;;

    에궁.. 그루폰 처음 출발하는 만큼 크게 가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24. 이바구™ 댓글:

    그루폰 소식이 꽤 들리더라구요.
    아마 모두가 주목하고 있다는 증거겠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