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마케팅] 일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 중에서 승자는?

[페이스북 마케팅] 일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페이지 중에서 승자는?

 

 

 

페이스북과 관련된 재미있는 이미지입니다,. 믿거나 말거나죠^^

 

기업들이 최근에 SNS중에서 “페이스북”에게 러브콜을 많이 보내는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트위터에 집중하는 모습들을 보이던 기업들이 페이스북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은, 트위터 마케팅에 대한 투자대비 효과가 기대에 못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스토리(컨텐츠)없이 RT이벤트나 도배 트윗으로는 더 이상의 트위터리안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죠.

페이스북은 트위터처럼 가볍지는 않지만 친밀도는 트위터보다 강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트위터는 매끈하게 빠진 빨간 스포츠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순간 스피드가 엄청나게 빠르고 디자인도 훌륭하죠~ 다만, 한가지 단점이 승차감에서는 다소 떨어진다는 점이죠.

그럼, 페이스북은 어떤 차종에 비교 될까요? 필자 생각에는 고급 세단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순간 스피드나 외형적인 디자인은 다소 밋밋하게 느낄 정도로 평범합니다. 그렇지만 엔진과 실내디자인을 비롯해서 승차감은 스포츠카가 따라오지 못하는 안락함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죠^^

오늘은 기업들이 주목하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살펴보고,
페이스북에 구축하게 되는 페이지가 일반 홈페이지와 비교해서 어떤점이 좋고 어떤점은 부족한지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페이스북 페이지는 무엇인가?

 

 

페이스북은 개인들이 개설하는 프로필 계정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그룹, 그리고 기업들이 개설하는 페이지로 나뉘어 집니다.

 

위의 관련포스트를 살펴보시면 프로필,그룹,페이지에 관해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 포스트에서 살펴보려고 하는 것은 기업들이 개설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위에 보이는 코카콜라 페이스북 페이지는 랜딩페이지를 만들어서 페이지 접속시 보여지는 모습입니다.

 

 

원래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한 초기에는 위의 그림처럼 담벼락이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담벼락은 운영자의 설정에 따라 “좋아요”를 클릭한 팬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남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물론, 운영자가 설정을 하면 팬들이 의견을 남기자 못하게도 할수 있겠죠,.(이런 운영자가 있을까요,..)

한가지 페이스북의 특징은 운영자가 담벼락에 남기게 되는 글들은 페이지를 좋아하는 팬들의 뉴스피드에 올라간다는 사실입니다.

이점이 페이스북 페이지의 중요한 점입니다.
팬들에게 지속적으로 회사정보와 상품을 노출시킬수 있고, 소식을 받은 팬들이 “공유하기”를 통해서 팬들의 친구에게 전달하는 바이럴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지금 이 이야기는 포스트 후반부에 심도있게 다루기로 하고, 일단은 일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필자가 운영하는 2개의 페이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 홈페이지이고 다른 하나는 페이스북 페이지입니다.

 

 

 

 

일반 홈페이지는 모든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홈페이지 상에서 정보를 얻고 “회원가입”을 통해서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아래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페이스북 계정에 설치된 모습입니다.

최근에 페이스북은 페이지에 관한 대대적인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FBML 로 대변되는 페이스북만의 코딩언어를 포기하고 페이지에 iframe를 통해서 개별 페이지를 통째로 가져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점은 굉장히 주목되는 변화인데, 페이스북 페이지에 자기가 운영하는 상품이나 정보를 페이스북의 간섭없이 iframe로 통째로 가져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에 보시는 “소셜마켓” 페이스북 페이지도 일반 홈페이지에서 보여지는 할인쿠폰 정보를 통째로 페이스북 페이지로 가져간 모습입니다.

이제 페이스북 페이지도 일반 홈페이지와 마찬 가지로,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으로 일반 홈페이지에 비해서 전혀 부족함이 없는 상황으로 변한 것입니다.

 

새롭게 창업을 하시거나 기존에 업체를 운영하는데 홈페이지가 없어서 새롭게 홈페이지를 제작하시려는 분들은 심각하게 일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를 고민해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일반 홈페이지를 개설하면서 빠지는 함점이 홈페이지를 멋지게 구축해 놓으면 방문자가 알아서 찾아올거라는 꿈을 꾸게 됩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운영하다보면 금방 헛된 꿈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죠.

단언하건데, 일반 홈페이지에서 뛰어난 컨텐츠나 커뮤니티가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방문자가 찾아올 일은 만무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비싼 돈 주고 홈페이지를 제작한 후에 키워드 광고를 하거나, 블로그를 개설하는 2중,3중의 지출을 하게됩니다.

물론, 뚜렷한 비젼을 가지고 홈페이지를 제작하시는 분들을 모두 매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필자가 말씀드리는것은 홈페이지가 생각처럼 방문자를 늘려나가기가 만만치 않다는 사실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반대로 페이스북 페이지는 어떨까요?

일반 홈페이지보다 방문자를 늘리기에 훨씬 수월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령 일반 홈페이지가 비싼돈 들여서 키워드 광고를 한다고 했을때, 유입된 유저가 회원가입까지 하게될 확률이 몇%나 될까요?

페이스북 페이지는 회원가입 같은 번거로운 절차없이 “좋아요” 버튼 하나만 누르게 되면, 앞으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보내지는 정보들을 싫든 좋든 받아보게 됩니다. (물론 “좋아요” 취소를 하면 관계가 끝나게 됩니다.)

늘어만 가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먼저 손 내밀고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버튼 좀 클릭해달라고 부탁만 하면, 페이지를 홍보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는 것이죠.

일반 홈페이지도 회원명부의 메일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회원들에게 정보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팸메일과 혼재되어 있는 정보 메일을 클릭하게될 확률은 떨어지는 것이죠.

 

반대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보내지는 정보는 팬들의 뉴스피드에 올라가기 때문에 클릭과 상관없이 무조건 노출되게 됩니다.
팬들이 “공유하기”를 하게되면 2차,3차로 바이럴 효과도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오늘 안내해드리는 일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의 비교에서 일방적으로 일반 홈페이지를 매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빠듯한 예산으로 창업하거나 홈페이지를 제작하시려는 분들은 굳이 일반 홈페이지를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도 일반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검색포털에 등록되는 하나의 엄연한 페이지 입니다.

네이버에서 “소셜마켓”이라고 검색해 볼까요~

“소셜마켓” 페이스북 페이지도 일반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검색포털에 등록된 모습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기능 업데이트로 활용성이 더욱 광범위해진 페이스북 페이지와 일반 홈페이지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창업하면서 예산이 빠듯한 분들에게 페이스북 페이지는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30 thoughts on “[페이스북 마케팅] 일반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 중에서 승자는?”

  1. 백전백승 댓글:

    페이스북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지만 트위터를 보면서 페이스북이 활용할 범위가 많은 것 같아요. 페이스북은 트위터 이상인 것 같아요. 마케팅에 대해서는 모르지만요.

    1. 샤프심 댓글:

      페이스북은 양파같아요~ 까면 깔수록 매력이 있네요^^

  2. 파크야 댓글:

    소셜네트워크에 대해서 좋은정보 계속 많이 배워가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항상 힘내시길 바랍니다.
    애독자거든요 ㅎ

    1. 샤프심 댓글:

      감사합니다^^ 파크야님이 계셔서 기운이 나네요~~

  3. 윤준경-tetriusno1 댓글:

    음.. 이 글 보고 조금 놀랐습니다..
    사실(2010년 4월 21일 ‘F8 컨퍼런스’)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이용한 다른 사이트
    프레임을 잘라서 가져갈수 있다고 말하는 장면이 나오더군요.
    그랬나?.. ㅋㅋ 잘기억이.. ㅋㅋ
    여튼 메타태그 위에 각 페이지 를 올리면 된다고 하더군요^^;;
    그걸 보는 순간.. 바로 기획안 수정 들어갔습니다.. (ㅜ.ㅜ)
    그리고.. 진작에 이런 기능이 나왔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ㅋ

    1. 샤프심 댓글:

      윤준경님 반갑습니다^^ 자주 뵈었으면 좋겠네요~

  4. 하얀잉크 댓글:

    그렇지 않아도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해서 고민이 많습니다. 페북은 필수네요

    1. 샤프심 댓글:

      페이스북 페이지도 훌륭한 대안이 될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5. 자수리치 댓글:

    트위터마케팅의 한계를 페이스북이 뛰어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샤프심님은 소셜쪽으로 최선두에서 달리고 계시네요.^^

    1. 샤프심 댓글:

      서서히 국내에서도 페이스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는거 같아요^^

  6. 머니야 댓글:

    페북관련 글은 샤프님으로부터 흡수중인 1인..^^ 오늘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 샤프심 댓글:

      ㅋㅋ 머니야님이 그렇게 말씀해 주시니 머쓱해 지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7. 꽁보리밥 댓글:

    언제나 앞서가는 정보를 주시는데 보답을
    못하고 있네요.
    서서히 접근을 해야되려나 봅니다.^^

    1. 샤프심 댓글:

      좀더 새롭고 재미난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8. 복돌이^^ 댓글:

    오늘도 너무 잘보고 갑니다.~~
    나중에 질문드릴께 너무 많아지는것 같아요..^^
    날도 풀릴듯 한데…주말에 계획 있으신가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1. 샤프심 댓글:

      복돌이님 질문 언제나 환영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9. Boan 댓글:

    페이스북까지 할 자신이 없는데 샤프심님의 글들을 보면 꼭 해야만할것 같아요..ㅠ.ㅠ

    1. 샤프심 댓글:

      ㅋㅋ Boan 님은 블로그만으로도 영향력이 짜~장 하시잖아요~~

  10. say 댓글:

    페이스북이 마치 기업 팬카페같은 식이군요 ㅎㅎ
    기업들은 이제 충성고객확보 친구같은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려는듯한 움직임 좋아보입니다

    1. 샤프심 댓글:

      기업들이 고객과의 관계관리에 페이스북을 잘 활용하면 좋을거 같아요~

  11. HS다비드 댓글:

    정말 페이스북이 맘만 먹고 제대로 활용하면 어떤 사이트보다 빠르게 사람들을 늘려나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근데 과연 홈페이지만큼의 홍보 효과가 있을지.. 또 그것이 수익으로 이어질지는…

    아직은 페이스북에서 어찌 될지 모르겠더라고요^^

    1. 샤프심 댓글:

      페이스북 페이지는 활용하기에 따라서 다양하게 효과가 발생할거 같네요^^

  12. 이바구™ 댓글:

    어떻게 활용할까 계속 고민중입니다.
    고민이 너무 오래가면 안되는데…

    1. 샤프심 댓글:

      고민하신 만큼 제대로 활용하실거 같네요^^

  13. 마음노트 댓글: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날 잡아서 포스팅 해주신 내용을 좀 집중적으로
    공부해야될 필요가 있겠어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1. 샤프심 댓글: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즐거운 주말 맞이하세요~

  14. 꼬마낙타 댓글:

    오늘도 다녀갑니다. ^^
    항상 소셜에 대해서 잘 배우고 있어요 ㅎ

  15. 이베이날다 댓글:

    비유가 딱 맞아 떨어 지네여 ^^

    오늘도 좋은 이야기 감사드려요 ~~ 잘 배우고 있답니당 ^^*

    드디어 주말이 왔네요 ~편한 주말 맞이하시기 바랍니당 ^ ^

    1. 샤프심 댓글:

      이베이날다 님도 즐거운 주말 맞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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