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트위터 계정은 왜 스팸트윗을 발행하게 될까?

Posted on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사용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기업들은 새로운 마케팅 영역으로 소셜네트워크를 지목하고 너도나도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을 개설했습니다. 그러더니 차츰 기업들로부터 나오는 소리는 소셜네트워크에서의 광고는 효과가 없다고 말들 합니다. 오늘은 기업들의 트윗이 어떻게 상업화 스팸화 되어 가는지 추적해 볼까 합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페이스북에는 있지만 트위터에는 없는 5가지 특징.
트위터에는 있지만 페이스북에는 없는 5가지 특징.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비교해보고 사용법 안내.

 

소셜네트워크는 광고효과가 없을까?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소셜네트워크 열풍이 올해에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업계의 부침을 설명하면서 많은 선진입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폐업하거나 전업을 진행중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페이스북과 트위터로 향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소셜네트워크에 계정을 개설하고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가령 RT 이벤트를 진행해서 상품을 증정한다던지 했지요~


처음에 그토록 많았던 이벤트 행사 RT들이 요새는 눈에띄게 잠잠해진 걸로 봐서는 기업들에게 광고효과가 별로 신통치 못했나봅니다.

오늘은 기업들의 트윗이 어떻게 상업화, 스팸화 되어 가는지 연구해 보려고 합니다.

 

 

소셜네트워크를 공략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지는 않을까?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보통 소셜네트워크로 블려지고 있습니다.

소셜이라는 말은?

SOCIAL 1. 사회의, 사회적인(사회의구조와 관련된)   2. 사회적인(사회속에서 개인의 위치와 관련된)

사회의 주요 구성요소가, 인간이라고 보았을때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주위에 키도 크고 멋지고 잘생긴 남자 +  키도 보통 생긴것도 보통인 남자 + 키도 작고 생긴것도 못생긴 남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3명의 남자가 이성 친구를 만나기 위해서는 각각의 접근방법이 다르다고 보여집니다.

 

첫번째, 모든것이 비교우위에 있는 남자는 여자에게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주목을 받으며, 특별하자가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난하게 맘에드는 이성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두번째, 첫번째 남자보다는 외모면에서 뒤지지만 재미있는 입담이나 센스를 발휘하면 맘에드는 이성과의 만남을 가지는데는 크게 문제는 없는 경우이죠

세번째, 모든 면에서 첫번째, 두번째 남자들 보다 뒤지기 때문에 특출나지 않는한에는 눈길을 끌기기 쉽지 않습니다.
보통 많은 남자들이 세번째 포지션에 위치한다는 사실이 비극이겠죠~

이론적으로는 위와 같이 결과가 도출되겠지만, 우리가 길을 가다보면 참~ 이상한 경우들을 많이 목격하곤 합니다.


아주 못생긴 남자가 아름다운 여자와 걸어가고 있는 모습들을 보게 됩니다. 그러면 “남자네 집이 땅부자인가 보네” 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과연, 남자네 집이 땅부자 일지 아닐지는 모르겠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못생긴 남자에게도 필살기는 있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못생긴 남자가 아름다운 여자를 만났을 거라고 추정되는 필살기에 주목해야 합니다.

위에서 열거한 세 종류의 남자들을 한번 기업들에 비교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모든면에서 비교우위에 있는 남자의 경우는 누구나 알수 있는 대기업들이겠죠~
(예를 들면 – 삼성,LG,현대 등등의 기업입니다.)
이런 기업들은 굳이 소셜네트워크에 광고가 필요없습니다. 갤럭시S , X캔버스, 제네시스 신차 등등의 정보들이 궁금한 유저(여자)들이 알아서 찾아 온다는 것이죠~ 그저 한번 얼굴 한번(계정개설) 보여주면 문제는 끝납니다.

두번째, 외모도 보통, 키도 보통인 남자인 경우에는 현대건설,대우중공업,국민은행 뭐 이런 기업군들 정도겠죠~
딱히 뭐 유저(여자) 들이 알고 싶은 것도 없는거 같은데, 관심은 어느 정도 가질수 있는 정도,..

세번째, 문제는 세번째 남자입니다, 모든면에서 뒤떨어지고 첫번째,두번째 남자가 아닌 경우에는 이경우라고 보여지죠,
사실 가장 많은 기업들이 이경우에 속하고 가장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케이스 입니다.

현재 소셜네트워크에 진입한 기업들을 살펴보면 첫번째 기업군들은 정말 잘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사실 저런 조건에서 한번 얼굴만 보여줘도 여자들이 따르는 격이니 뭐~ 딱히 못하려고 해도 못하기도 힘들죠,

두번째 기업들 같은 경우에는 여러가지 시도들은 해보는거 같지만 딱히 여자를 꼬실만한 비책은 아직 찾지 못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사실 노력과 투자는 가장 많이 하는 케이스라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소셜네트워크에서의 광고효과 미미하다는 의견은 이쪽 그룹에서 가장 먼저, 많이 터져나오고 있는거 같네요,

세번째 기업군의 경우에는 2가지로 나뉘어 지는거 같은데, 나름 의욕적으로 여자한번 꼬셔보려고 나서고 있는 그룹과 “내 주제에 무슨 여자야,..일이나 하자” 하는 자포자기 형으로 나뉘는거 같습니다.

사실 두번째 같은 경우에는 의욕과 어느정도 능력도 있기 때문에 제가 포스팅에서 왈가왈부 할수 있는 문제는 아닌거 같고~
세번째 경우중에도 자포자기 형에게는 특별히 도움줄만한 말도 생각나지 않네요,


오늘 포스팅에서의 주요 대상은 세번째 기업그룹중에 첫번째 케이스가 되겠네요~

여기서 다시 포스트 앞쪽으로 돌아가서 못생긴 남자가 아름다운 여자와 걷는 장면으로 돌아가 봅시다.

못생긴 남자는 어떻게 아름다운 여자를 꼬실수 있었을까요?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고래힘줄같은 끈기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사실 첫번째,두번째 남자들 같은 경우에는 대안(다른여자)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계산하게 되죠,
하지만 우리의 세번째 남자는 배수의 진을 치고 임하기 때문에 모진 구박과 역경을 이겨낼수 있는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못생긴 남자의 여자꼬시는 전략은 소셜네트워크에서의 생존 전략과도 꼭 일치한다고 보여집니다.

트위터 팔로워, 페이스북 친구들을 마케팅을 해야하는 대상이 아니라 마음을 얻고 꼬시려는 여자라고 생각하는 건 어떨까요?

 

예전에 카사노바는 여자의 몸을 얻으려고 하기보다 여자의 마음을 얻으려고 노력했다고 했습니다~ 카사노바가 여자의 마음을 먼저 얻으려고 했던 이유는 여자의 마음을 얻으면 몸은 저절로 오는 보너스이기 때문인 것이죠~

 

소셜네트워크에서 기업들이 스팸트윗을 발행하게 되는 이유

 


그럼 이제 세번째 남자가 어떻게 진상(스팸 트윗)이 되어가는지 살펴볼까요?

 

사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하다보면 매일 접속해 봐도 뭐~ 딱히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그럼 “도대체 트위터하고 페이스북이 뭐가 재미있다는 거야” 하고 말들을 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우리가 놓치기 쉬운점은, 우리모두가 위에 언급한 세번째 못생기고 키작은 계정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염려하지 마세요 얼마든지 첫번째 남자계정으로 거듭날수 있으니까요~


그것은 못생긴 남자의 승리요인인 끈기와 열정이라는 키워드 입니다.

세번째 남자 기업의 경우 “내가 이렇게 열심히 하면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마케팅도 잘 되겠지” 하고 열심히 합니다.
그러다가 여자가 꼬셔지지 않으면 “저 여자는 이상한 사람인가봐” 이렇게 생각하고 포기하는 경우인 것이죠~


예쁘고 매력적인 여자일수록 꼬시기가 힘들고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생각해보세요~ 오랜 노력과 고생으로 여자친구가 되어서 거리를 걸어갈때 누구나 자기를 쳐다보는 부러운 시선들을~

지금 기업들이 말하는 소셜네트워크에서의 광고효과가 미미하다는 말은 위와 같은 상황일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주 달콤한 유혹이 찾아옵니다~ 바로 대형 포털들의 소셜 실시간 검색이라는 유혹입니다.

얼마전부터 네이버,다음 등의 포털들은 소셜실시간 검색이라는 이름으로 트위터,미투데이,요즘에서 발행되는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검색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로 올라있는 “오방떡소녀”를 검색해 볼까요

네이버에서 오방떡 소녀 검색

 

 

네이버에서 오방떡 소녀로 검색시 나타나는 소셜 실시간 검색화면

 

실시간 검색이라는 말이 실감나게 불과 몇분전에 발행된 글들이 보여지네요.

다음에서 “오방떡 소녀” 라고 검색해 볼까요~

다음에서도 실시간 검색답게 10분전에 발행된 트윗들이 보여지는 모습입니다.

여기까지는 크게 문제될게 없는데,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실시간 이슈검색어만 소셜웹 실시간 검색을 보여주고 있는데,
다음같은 경우는 전 키워드의 “소셜웹 실시간 검색화면” 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에서 인기키워드인 “꽃배달 전문점” 이라고 검색해 볼까요~

네이버에서 “꽃배달 전문점” 이라고 검색하면 소셜웹 실시간 모습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다음에서 “꽃배달 전문점” 이라고 검색해 볼까요~

다음에서 “꽃배달 전문점” 이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소셜웹 실시간 검색화면이 보여집니다.


창원 꽃배달이 어떤 계정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만약 꽃배달을 하는 집이고, 나에게 트위터,미투데이,요즘의 계정이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블로그나 카페에서는 하나의 글을 노출 시키기도 버거운 마당에 소셜웹 영역에서 누군가 저렇게 엄청난 노출을 하고 있다면 욕심나지 않을까요~

더구나 열렬이 구애하던 여자(유저)들의 반응이 무덤덤 하다면, 한번쯤 스팸 트윗을 발행해 보고자 하는 유혹이 찾아올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키워드를 배치해서 포털들의 소셜웹 검색에 노출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키워드 노출 경쟁이 불붙었을때, 소셜네트워크 타임라인에는 저런 노출을 위한 트윗들만이 넘쳐날까 하는 노파심 때문이죠~

다시 포스트 앞으로 돌아가서 못생긴 남자가 예쁜 여자친구를 사귀게 되는 과정이 소셜네트워크에 꼭 필요하다는 말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36 thoughts on “기업들의 트위터 계정은 왜 스팸트윗을 발행하게 될까?

  1. 정말 소셜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서
    좋은글 써주셨습니다 +_+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잘활용하면
    블로그만하는것보다 더큰 마케팅효과를 거둘것같습니다^^

  2. 대박입니다!
    적절한 비유와 재미있는 포스팅으로 머리에 쏙쏙들어
    왔습니다. 특히, 직접 검색결과까지 보여주시니 실전도 깔끔하게 이해됐습니다.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3. 맞아요!!!!

    저도 이제 막 6천 팔뤄인 초보 트위터지만 기업들 광고하는거 보면 우선 블랙부터 걸어버리거든요.
    기업들이 트위터에 대해서 잘못 접근하는 것 같아요. 트위터는 소통인데 거기다 대고 알티하면 뭐 준다고 하는데 누가 그 광고하고 얘기하고 싶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 답이 나오거든요.

    정말 위에 글 읽으니 너무 편하게 쏙쏙 잘 이해가 됩니다. ^^

    • 예쁜여자를 빨리 꼬시려는 성급함 때문은 아닐런지요~ 기업들도 투자해서 바로 성과를 바라는거 보다 고객들과의 접점을 확대하는 자세로 임하는게 중요해 보입니다~~

  4. 적절한 비유를 통해 이해하기가 한층 더 쉬웠네요!
    좋은 이야기 인듯 합니다. 많은 기업들이나 개인들이 트위터의 참맛을 느끼지 못하고 포기하는 것을 보면 조금은 안타깝더라구요!

  5. 기업은 아니지만 저도 소셜 트윗 페북 활성화 시켜야 하는데
    아직도 엄두가 안 나네요.

    기업들이 RT&follow 이벤트 많이 하잖아요
    이젠 그것도 식상해진듯….
    뭔가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할거 같아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