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업체들 잇단 폐업,소셜커머스 위기인가~ 해법은?

 

소셜커머스 창업열풍으로 우푸죽순으로 생겨나던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하나둘씩 간판이 내려지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불과 몇달전까지만 해도 장미빛 전망에 하루가 멀다하고 생겨나던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갑자기 무너지고 있는 원인과 해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그루폰 한국진출,소셜커머스 업체에 위기인가? 소셜마케팅시 필수 체크사항.

 

그루폰 런칭 소셜커머스 업체에 미치는 영향

 

3월중에 세계 최대규모의 소셜커머스 업체 “그루폰” 이 한국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루폰의 자금규모와 브랜드 이미지는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들에 커다란 위협으로 다가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에 부쩍 TV에서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CF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SS501 김현중이 모델로 나온 쿠팡 광고

 

 

 

위의 CF 광고는 현재 소셜커머스 업계 3위인 쿠팡의 TV 광고 입니다.

며칠동안 지켜보니 광고단가가 비싼시간대에도 종종 나오더군요~

그루폰이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게 되면 아무래도 선발주자인 티켓몬스터,위메이크프라이스,그루폰의 삼강체제를 많이들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게 되면 쿠팡같은 중위권 업체들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이는데, 쿠팡에서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현재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마진율로는 순수익으로 광고비를 커버하지 못할 정도로 많은 광고비를 투입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대부분이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투자받은 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자칫 예전에 닷컴 버블때 처럼 파이는 키워놨는데, 먹음직스럽게 보였던 파이가 알고보니 맛이 별로 없더라~ 하는 상황이 오게되면 제2의 닷컴 버블이 올수도 있지 않을까요,..

 

소셜커머스 업체 잇단 폐업, 소셜커머스 위기인가?

 

소셜커머스 선두권에서는 피터지게 투자금으로 광고전쟁을 하는 와중에 우후죽순 생겨나던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하나둘씩 간판을 내리고 있습니다.

(일부 업체는 소셜커머스 업종에서 다른 업종으로 리뉴얼 중입니다)

 

포스팅을 위해서 간판내린 소셜커머스 업체들을 찾아보다 보니까, 한때 소셜커머스 업계 3위를 호령하던 딜즈온이 접속이 안되고 있습니다.


딜즈온은 예전에 티켓몬스터와의 상표권 분쟁으로 포스팅에서도 다룬 적이 있는 기업입니다.

며칠전까지는 홈페이지 리뉴얼 중이라는 메세지를 보았는데, 오늘 접속해 보니 아예 접속이 안되네요.

 

소셜커머스 업체 해법은 없을까?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하나둘씩 간판을 내리고 있는 문제는 시장이 과열된 상황이라는 판단입니다.
시장이 과열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소셜커머스 할인쿠폰이 넘쳐난다는 것이죠~
이제 국내에서 소셜커머스 쇼핑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졌고 시장도 많이 커졌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선두권 업체들로의 쏠림이 많고 형성된 시장에 비해서 너무 많은 할인쿠폰들이 쏟아진다는 것이 문제겠죠.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소셜커머스 시장은 앞으로도 큰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우리모두가 느꼈듯이 한동안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신생이 너무 많았다는 것이 문제죠.

예전에 필자가 학창시절에 노래방이 처음으로 한국에 들어왔습니다.

친구의 손을 잡고 들어간 노래방에는 텔레비젼과 처음 보는 노래방 기계라는 것이 있었죠,
그때는 500원 동전으로 바꿔서 한곡을 부를때마다 500원 동전을 넣고 부르곤 했죠~


카세트 테이프를 들으면서 따라부르던 사람들에게 기계가 나만을 위해서 반주를 해준다는 것은 큰 충격과 기쁨이었죠,


한때 노래방이 너무도 인기가 있어서 한번 들어가서 노래하려면 1시간씩 기다리던 기억들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지금은 노래방 가서 기다리다가 노래부르는 사람들은 별로없죠~ 바로 옆에만 가도 노래방이 또 있으니까요,..

노래방도 적당수만 있으면 지금도 장사는 잘 될 것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 문제죠~

그런데 요즘도 시간을 기다리다가 노래하는 노래방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노래방 같은 곳이죠~


인테리어에 신경을 써서 그곳에서 노래하면 대접받으면서 노래하는 기분이 들더라구요~

소셜커머스도 비슷하다고 보여집니다. 50% 할인쿠폰 소셜커머스가 나왔을때 사람들은 열광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단순히 50% 할인가격만으로는 사람들이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비슷 비슷한 맛집,카페 이런 것들로는 더이상 장사해먹기 힘들다는 것이죠,
하루에도 강남에서 쏟아지는 할인쿠폰 숫자만도 어마어마하니 한곳에서 꼭 구매해야 할 이유가 없어진 것이죠~

이제부터는 소셜커머스 업계 빅3들이 규모의 경제를 위해서 피터지게 싸우는 와중에서,


중소규모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기존에 소셜커머스가 제공해주지 못했던 특화된 뭔가를 주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오늘 트위터를 보다가 소셜커머스와 관련되서 재미있는 내용이 있어서 첨부해 드립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포스트 : @dogsul 님의 블로그 링크 – 소셜커머스 업체에 제안하는 ‘농산물 랜덤박스’

필자는 개인적으로 소셜커머스의 가장 큰 효과는 그동안 불합리한 유통구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외받던 분들에게서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52 thoughts on “소셜커머스업체들 잇단 폐업,소셜커머스 위기인가~ 해법은?”

  1. 서민당총재 댓글:

    예상했던 일들이 서서히 나타나네요.
    정말 기대했던 서비스들이 거품이 형성되고 그 거품이 이렇게 빨리 벗겨지리라고는.. 9ㅁ9

    개인적으로는 너무 따라하기만 급급한것 같습니다.
    뭔가의 연동도없고, 메트리도 없구 뭐 그렇죠.

    조금더 서비스적으로 커뮤티나 참여가 가능하게 발전하지 않는이상 공동구매 이상으로 발전하기는 힘든것 같습니다.

    제거 얼른 돈벌어서 하나 만들어봤으면 좋겠네요 ㅋㅋㅋㅋ

    1. 샤프심 댓글:

      아직까지 공동구매의 형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거 같은데~ 좀더 지나면 진정한 소셜커머스 업체들로 변모할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2. say 댓글:

    소셜커머스 과열되면서 느꼈습니다. 이제 선두권만 남겠구나.
    치열한 시장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1%밖에 없는듯..
    50%이상 싸게 먹고 사고 하니까 소비자들은 기존의 가격이
    거품이라고 느껴질 정도라고 인식된거 같아요.
    소셜업체가 너무 많아생겨서 희소성이 떨어진거 같네요.
    남은건 틈새시장밖에 없을것 같네요. ㅠ.ㅠ

    1. 샤프심 댓글:

      시장이 커지는 속도보다 생겨나는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많았으니 어느정도 정리는 예견된거 같아요~~

  3. 윤뽀 댓글:

    하나씩 알게모르게 문닫고 있군요 -_-;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가 되겠죠

    티몬은 황금시간대 지상파 광고도 때리던데
    그만큼 돈을 번 것이겠죠? 킁
    이제부터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샤프심 댓글:

      돈을 많이 벌었다기 보다 투자를 많이 받았다고 보는게 좋을거 같네요~ 아직까지 큰 이익은 못내고 있는거 같더라구요~

  4. 에버그린 댓글:

    음 아주 좋으글 잘모았습니다.
    그리고요 샤프심님..
    뎃들을 쓸떼 나오는 맨트
    티스토리 록인 있으시면 자동 로그인됩니다
    이거 어떻게 하는거에요~ 실제 맨트뿐아니라 사용법도 알려 주세요 아주 유용한듯하네요~

    1. 샤프심 댓글:

      어떤 기능을 말씀하시는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에버그린님 블로그 방명록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5. 아하라한 댓글:

    소셜도 이제 슬슬 물갈이를 할때가 된거 같기두 합니다.
    사실 소비자에게 반값이 좋을지는 모르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양날의 검이기도 하거든요…
    단기간 판매 수익은 좋을지 모르나…(낙전포함) 장기적으로 볼때는 반드시 마이너스 적인 요인도 잘 고려를 해야 합니다.

    1. 샤프심 댓글:

      할인쿠폰을 너무 많이 팔게되면 자칫 단골손님까지 잃게되는 경우가 있을수 있을거 같네요~ 단골입장에서는 차별대우 받는거 같으니까요,..

  6. Zorro 댓글:

    너무나도 많은 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기더니.. 결국 이렇게 되었군요~ 업체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울 수 있는.. 개성이 있는 업체들만이 결국 남을거 같네요^^

    1. 샤프심 댓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특화된 소셜커머스 업체들만이 생존할거 같아요~

  7. Seen 댓글:

    사람들이 소셜커머스에 열광했을 때,
    어떻게 많은 사이트에서 수익을 노릴 수 있는지 궁금했답니다.
    하나의 상품만이 이슈될 뿐 아니라 꾸준히 좋은 상품을 내놓으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할 수 있을텐데
    말처럼 쉽지만은 않는 일이니까요. ^^

    1. 샤프심 댓글:

      소셜커머스 할인쿠폰을 매일 발굴해서 50% 세일한다는 것이 여간 힘든거 같지 않더라구요~

  8. Boan 댓글:

    너무 많은 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긴 후유증일까요?
    좀 정리가되고나면 건실한 소셜커머스 업체들만 남아있을지 모르겠네요.
    즐거운 한주되세요, 샤프심님..

    1. 샤프심 댓글:

      후유증이 아물때쯤 한단계 높은 소셜커머스 시장이 열릴듯 싶네요~ Boan님도 즐거운 한주 시작하세요~~

  9. 백전백승 댓글:

    이제는 50% 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소셜커머스 매력이 없는 것 같으니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소셜커머스 업체는 다른 것을 생각해 봐야 될 것 같아요.

    1. 샤프심 댓글:

      공감^^ 가격할인만이 아니고 다른 무언가를 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10. HS다비드 댓글:

    확실히 요새 소셜커머스가 많이 사그라든 느낌이 들긴 합니다^^

    결국 몇몇 그룹들만 지금 아직도 자리를 잡고 있는 듯하고요^^

    1. 샤프심 댓글:

      상위업체로의 쏠림현상이 더욱 심해지는거 같아요~ 개성있고 특화된 소셜커머스 들이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11. 준돌이 댓글:

    노래방 이야기를 말씀하시니
    확실히 그 때가 떠오릅니다.
    PC방도 처음에 2000원씩 한시간에 했을 때
    2시간을 기다려서 한게임 하고 나가곤 했었던 적이 있었지요.
    딜즈온의 경우 노이즈 마케팅을 하던 곳이라 관심갖고 보고 있었는데, 아쉬운 현실입니다.

    1. 샤프심 댓글:

      노래방이나 피시방이나 적정수만 있으면 장사가 될텐데,. 너무 공급이 많으니 뭐든 문제가 되는거 같아요~

  12. 정말 반값에 할인이 되면,
    반값만 찾으러 다니는 사람들이 엄청 많아진거 같아요
    업체의 홍보가 안되는 상황까지 온거 같아요.

    정말 돈이 많은 기업이 아니라면
    정말 감당하기가 어려운 구조인거 같아요.

    수년전 쇼핑몰 창업붐과 같은 분위기 인거 같아요.

    1. 샤프심 댓글:

      먼저 선점한 업체들은 그렇다고 쳐도 후발업체들은 줄어드는 수익구조에 힘들거 같아요~

  13. 마음노트 댓글:

    소셜커머스 기업들도 구조조정이 시작되는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시장이 더 확되될것 같네요.
    다만, 포탈보다 더 다양한 기업들이 시장에 존재했음 합니다.

    1. 샤프심 댓글:

      다양하고 따뜻한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대형업체들과 공존하는 시장이 열렸으면 좋겠어요~~

  14. 이베이날다 댓글:

    샤프심님 오랜만에 포스팅 하나 날리셨군요 ~

    소셜 커머스가 이렇게 흘러가고 있군요 ~ 덕분에 흐름 안놓치고
    잘 보고 있답니다 ^^ 잘 보고 갑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되셔용 ^^*

    1. 샤프심 댓글:

      ㅋㅋ 간만인가요,.. 이베이날다님도 즐거운 한주 보내세요~

  15. 이바구™ 댓글:

    이럴 때 정말 치고 나가면 대박감인데요.
    죽 쒀서 외국사람주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1. 샤프심 댓글:

      그루폰이 14일날 런칭한다고 하니 어느정도 시장에 파급력이 있을지 지켜봐야 겠네요~~

  16. 소셜커머스들이 너무 과열되어서
    저도조금은 이렇게 될것 같더라구요
    치열한 이 전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샤프심님 말씀처럼
    마지막 수노래방같은 전략이 정말 필요하겠어요

    1. 샤프심 댓글:

      이제 소셜커머스도 레드오션 문앞까지 온 상황이니 치밀한 전략없이 진입하는 것은 위험할 것으로 보이네요~~

  17. 꽁보리밥 댓글:

    한번은 거쳐야 되는 과정이 아닐까요?
    지켜보시고 결과 부탁드립니다.^^

    1. 샤프심 댓글:

      산이높으니 계곡도 깊어보이네요~ 한동안 소셜커머스 열풍이 불었잖아요~ 심할만큼,.. 어느정도 털고 가야될거 같아요~

  18. 활기충만 댓글:

    점점과열양상이로군요
    아직 접해보지도 못했답니다.^^;

  19. 터프가이 댓글:

    좋은 말씀이네요. 노래방이 너무 많은것처럼..
    소셜커머스도 홍수이다 보니 특별난게 없는 이상…
    이제는 경쟁력이 필요한 시점인듯 싶네요 ^^

    1. 샤프심 댓글:

      소셜커머스도 초기시장에서 벗어나 더욱 성숙한 모습으로 거듭날거 같네요~

  20. 머니야 댓글:

    쫌 건방진 이야기일수도 있지만..저도 어느정도 예견했다능..-_-;; 이글보니 포스팅꺼리가 하나 떠오르네요..^^ 조만간 저도 비슷한글 한개 올려봐야겠습니다..ㅋㅋㅋ

    1. 샤프심 댓글:

      머니야님이라면 충분히 예견하셨을거라고 보여집니다~
      포스팅 기다리고 있을께요,..

  21. 복돌이^^ 댓글:

    마지막에 말씀하신 그동안의 유통의 문제점으로 소외받는 사람들에게 많이 돌아가야 한다는 말씀이 왼지 다가 오네요…
    이런식으로 정리되어지면 남는것이 몇 없겠죠….^^

    행복한 하루 되세요~

    1. 샤프심 댓글:

      생존하는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보다 많은 과실을 거을수 있겠죠~

  22. 꼬마낙타 댓글:

    거품이 벌써 터지나요..
    여기저기서 위기론이 들려오고 잇씁니다. ㅜ

    1. 샤프심 댓글:

      너무 많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여지네요~ 어느정도 쏙아내면 건강해질듯~~

  23. 보라곰 댓글:

    참 많이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
    올만에 들어와서 소중한 느낌 받고 갑니다. ㅎㅎ

  24. 데보라 댓글:

    경쟁이 치열하죠. 이런 생태계에서 살아 남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네요. 좋은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

  25. Kay~ 댓글:

    요즘 정말 티몬이나 쿠팡이 서로 광고경쟁이라도 하는것처럼..
    대대적인 광고를 하고 있더군요~
    브랜드 전략인것처럼 보일수도 있고..
    경쟁하는것처럼 보이기도 하고요~~
    소셜커머스도 틈새시장이 짭짤할듯 하네요~ ㅎㅎ

    1. 샤프심 댓글:

      TV를 보다가 프라임 시간대에 광고나오는거 보면 깜짝 깜짝 놀라겠더라구요~

  26. 리뷰쟁이 댓글:

    샤프심님 문의하나 드려도 되겠습니까..
    이번에 소셜커머스 업체에 취직을 하려고
    이력서를 냈고.. 내일 ..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서울에 있는 해피온캣(소셜커머스업체)과
    크리에이팁(마케팅업체) 이라는 두곳에 면접을
    보려하는데 역시 샤프심님의 글을 보니 걱정이되는군요
    과연 잘하는 선택일까요..? 물론.. 티켓몬스터도 이력서를
    작성해두었지만 11일발표인지라 기다리고있네요
    샤프심님에게 .. 무언가 조언을 얻고싶습니다!

    1. 샤프심 댓글:

      님 블로그 방명록에 답글 남기겠습니다~

  27. 하얀잉크 댓글:

    정말 TV보다보면 소셜커머스 업체 광고가 부쩍 늘었더라구요. 내리막길을 걷는업계에 그루폰의 등장은 어떤 영향을 가져올지 지켜보고 있습니다.

    1. 샤프심 댓글:

      그루폰이 워낙 자금력이 뛰어나니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거 같아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