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발행하는 당신의 트윗은 얼마짜리 일까요?

Posted on
트위터를 이용하면서 매번 발행하는 트윗은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가지고 얼마만큼의 가치를 갖는지 생각해 봅니다.관련포스트 : 트위터를 하면서 만나게 되는 5가지 트윗 유형.
정치인들이 트위터를 무서워해야 하는 3가지 이유.
트위터에 올린 트윗에 다르게 반응하는 남자와 여자.

 

필자 “샤프심” 트위터에서 달콤한 제안을 받다

며칠전 트위터에 접속해 보니 재미있는 DM이 와 있더군요.
DM 내용은 보시는 것과 같이 트위터 “샤프심” 계정에서 특정내용의 트윗을 발행시켜 주면 트윗 1개당 2만원씩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얼마전에 광고대행사에 다니는 친구에게서 트윗발행을 조건으로 일정금액을 지급한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저에게 트윗의뢰가 오니까 기분이 좋기도 하고 묘하더군요.
DM속의 트윗발행 의뢰에 수락을 할지 아니면 거절을 할지는 아직도 고민중에 있습니다.
수락을 하게 되더라도 트윗을 발행해서 돈을 챙기겠다는 것보다 과연 대행사에서 어떤 트윗들을 나에게 의뢰해 올까? 궁금해서 입니다.
그럼, 과연 “샤프심” 의 트위터 계정은 트윗 하나당 2만원을 받을 만큼의 가치가 있는것일까요?


위의 그림은 현재 필자의
트위터 계정 현황입니다. 팔로워가 37,600명 정도이고 리스트된 숫자가 1,054 정도네요.

트위터의 광고효과를 분석해 보자

저에게 의뢰해온 광고대행사가 짱구가 아닌이상,
제가 발행하는 트윗 하나로 2만원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저런 제안을 해온것 아니겠습니까??

 

그럼 보편적으로 지금까지 알려져 있는 온라인 광고 비용을 통해서 “샤프심”의 트윗 가치를 산정해 보겠습니다.
흔히들 인터넷으로 광고를 할때에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포털들의 키워드 광고가 생각날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검색 점유율이 가장 높은 네이버에서의 광고가 대표적일 것입니다.
다행히 네이버에 광고주로 등록된 계정이 있어서 관련 자료들을 얻을 수 있었네요.
제가 광고주라면 트위터에서 광고를 진행할때 인스턴트적이고 빠르게 진행되는 트위터에서의 광고는 최신 트렌드에 맞춰서 특화시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간단한 예로 11월 11일은 빼빼로 데이라고 연인들이 빼빼로를 주고 받는다는 날입니다.




빼빼로를 만드는 제과업체를 비롯해서 꽃배달, 빼빼로데이, 빼뺴로데이선물 등의 키워드가 최신 트렌드의 키워드들이겠죠.
과연 빼빼로와 관련된 키워드들의 가치가 얼마인지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위의 그림은 네이버에서 광고주들이 실질적인 키워드들을 입찰하기 위해서 보는 화면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빼빼로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나열되어 있고 우측부에 보시면 색연필로 표시한 것과같이 월간평균PPC 라는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월간평균PPC 라는 것은 한달동안 해당 키워드를 클릭했을때 광고주들이 지불한 평균비용이라는 뜻입니다.

 

빼빼로는 165원, 빼빼로데이는 169원, 빼빼로데이 선물은 229원을 지불한 것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그럼, 여기서 만약 “샤프심”의 계정으로 “빼빼로” 와 관련된 트윗을 발행했을때 얼마만큼의 클릭이 일어날 것이며, 그 가치가 네이버 광고의 월간평균PPC 보다 높게,낮게 형성된다면 “샤프심”의 트윗하나의 가치는 2만원을 상회 할수도, 하회 할 수도 있는것 아니겠습니까~~

 

다시 샤프심의 계정현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광고대행사에서 저에게 어떤 키워드들이 포함된 트윗을 요구할 지는 아직 모릅니다.
다만, 예로 거론한 “빼빼로”와 관련된 키워드라면 월간평균PPC를 고려했을때 200번의 클릭만 일어난다면 광고는 효과적이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샤프심”의 트위터 계정에서 트윗을 발행하게 되면 현재 37,654명에게 트윗이 노출되고 1,054명의 리스트에 트윗이 보관되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도 트위터 리스트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실감하게 되네요…)

 

과연 “샤프심”의 트윗이 200번의 클릭이 일어나게 될지, 안될지는 포스트를 읽으시는 분들의 자유에 맡기겠습니다.
저에게 DM으로 의뢰한 광고대행사는 200번 이상의 클릭이 일어난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2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제안한거 아닐까요..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에도 트윗 내용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신트렌드에 맞는 트윗이라면 200번 이상의 클릭은 일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금까지는 간단하게 “빼뺴로” 라는 최신트렌드에 맞는 키워드로 설명해 드렸는데,
만약에 광고대행사에서 무리해서 더욱 값진 키워드들로 트윗 발행을 요청하면 어떻게 될까요???
네이버에서 가장 비싼 키워드 군에 속하는 “대출” 이라는 키워드로 가치를 산정해 보겠습니다.
“대출” 이라는 키워드는 고가의 키워드 군에 속하는 것으로써, 위의 그림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월간평균PPC도 1만원을 넘어서는 비싼 키워드 입니다.
만약 광고대행사에서 “샤프심”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서 “대출”이라는 키워드를 원하는 업체의 트윗을 발행하게 된다면 얘기는 틀려진다고 보여집니다.

 

“샤프심”에게 2만원을 지급하고도 몇십 클릭만 일어나더라도 충분히 광고효과를 얻는거 아닐까요..
광고대행사에서 “샤프심”의 트위터 계정을 어떤 근거로 평가하고 트윗발행을 제의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들의 머리속에서는 “샤프심”의 트위터 계정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활용가치가 크다고 평가한다는 사실입니다.

 

이 포스트를 읽으시는 분들중에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 트위터를 운영하시는 분,..등등 다양한 분들이 계실텐데,
자신이 운영하는 계정의 가치를 정확히 점검해 보자는 취지에서 부족하지만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참고하셔서 자신이 작성하고 발행하는 포스트나 트윗의 가치를 산정해 보세요..

20 thoughts on “트위터에서 발행하는 당신의 트윗은 얼마짜리 일까요?

  1. 트위터의 몸값을 올리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언젠가는 노력의 대가를 받을수 있겠지요!
    샤프심의 글에 빠져 매일 정신없이 하루를 보낸답니다. ㅎㅎ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