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마켓 “딜즈온” 일냈다~ 세계 제일의 소셜커머스 업체 “그루폰”이 50억원에 인수. #소셜마켓_ .

Posted on
소셜커머스,소셜마켓의 성장성에 관해서 몇번의 포스트에서 언급해 드렸습니다.
관련포스트
소셜커머스 완벽가이드 원어데이 vs 티켓몬스터 vs 다원데이.
검색포털 소셜커머스로 진출하려는 이유는?
소셜커머스의 핵심~ 소셜마켓 150만원이면 창업이 가능하다??
셜마켓에서 구매한 50% 할인쿠폰 첫 사용후기.

세계 제일의 소셜커머스 업체인 “그루폰”이 우리나라 소셜커머스 시장의 3위 업체인 “딜즈온”을 인수했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그루폰이라는 회사를 살펴보고 앞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에 미칠 영향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소셜마켓 그루폰은 어떻게 세계 제1의 소셜커머스 업체가 되었나??

2008년 창업해서 1년 반만에 연매출 3억 5천만 달러를 달성했고, 현재 기업가치가 13억 5천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세계를 깜짝 놀라게한 미국의 소셜커머스 업체.

현재 그루폰은 미국의 76개 도시와 20개국에 진출해 있는 다국적 소셜커머스 업체입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처음 출발한 후에 미국 각 지역의 소셜커머스 업체들을 인수하면서 순식간에 회사의 규모를 키웠고,
발빠른 해외업체 인수로 현지화에 어느정도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 국내 “딜즈온” 을 인수한 것도 시장집입의 위험요소를 최소화 하면서 국내에 진입하려고 하는 그루폰의 전략이라고 보여집니다.
인수내용 – 딜즈온의 지분 80%를 50억원에 인수하고, 경영진은 현재의 경영진으로 유지되면서 그루폰 본사에서 2명의 경영진을 포함시키는 형식입니다.

 

그럼 여기서 50억원의 잭팟을 터트린 국내업체 “딜즈온”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올해 2월에 설립되서 5월부터 할인쿠폰 판매를 시작한 신생 기업입니다.
직원은 35명 정도이고,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중입니다.

소셜마켓 업체중에 “왜 하필 딜즈온 이었나?”

딜즈온은 위에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시장점유율 3위의 업체입니다.
1위는 모두 잘 아시는 “티켓몬스터” 2위는 “데일리픽” 이라는 업체들 입니다.

그루폰이 1위와 2위 업체를 놔두고 하필 3위인 딜즈온을 선택한 이유는 뭘까요?

딜즈온은 현재 12만명에 달하는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정도 회원규모는 티켓몬스터와 데일리픽에 뒤지지 않는 회원 규모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개인적으로 이것이 크게 작용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티켓몬스터” 상표권을 딜즈온에서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표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미국업체의 특성상 1위인 티켓몬스터를 인수했을 때 향후에 발생하게 될 상표권 분쟁에서 자칫 상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리스크를 피하려고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소셜커머스 세계 최대기업 그루폰 홈페이지 소개

위에서 그루폰과 딜즈온의 인수합병에 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세계제일의 소셜커머스 기업인 그루폰의 홈페이지로 여행을 떠나 보겠습니다.
처음 그루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추천 할인쿠폰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구성은 우리나라 소셜마켓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구매버튼, 구매인원, 상품소개 등으로 구성되어져 있네요.
그림 상단의 Visit More Cities 메뉴를 클릭하면 현재 그루폰이 서비스 하는 미국 도시들의 리스트가 열립니다.
리스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미국의 대도시들을 비롯한 76개 도시에서 그루폰이 서비스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소셜마켓들은 서울,부산,대구,대전,울산 등 몇개 대도시에서만 운영되고 있는데 앞으로 우리나라 소셜마켓들도 발전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이네요.

 

대략적으로 그루폰 모습과 서비스되고 있는 도시들을 살펴보았는데,
이제 좀더 자세히 그루폰에서 판매되고 있는 할인쿠폰들의 종류와 사진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그루폰에서 판매되고 있는 할인쿠폰들 모습입니다.
음식점, 요가, 제과점, 박물관 입장권, 치아미백, 미용실이용권, 자전거대여, 등등 다양한 할인쿠폰들이 아까 설명한 76개 도시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루폰의 홈페이지를 살펴보았는데, 아래 그림은 그루폰이 인수한 딜즈온 홈페이지 입니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소셜마켓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기술적으로 딜즈온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딜즈온 홈페이지가 50억원의 가치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지만,
속내를 살펴보면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온라인 보다 오프라인에서의 영업이 몇배더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좋은 업체의 쿠폰을 섭외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소셜마켓의 성공요인이고,
이미 상위업체들이 선점한 부분이기 때문에 신규업체가 비집고 들어갈 틈은 점점 좁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기에다가 포스트 서두에 관련포스트에서 설명드렸듯이 네이버,다음,네이트 등의 검색포털들이 소셜커머스 진출을 선언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루폰의 딜즈온 인수는 한국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소셜커머스,소셜마켓에 관심이 많고 관련글들을 올리는 필자의 입장에서 앞으로 펼쳐지게될 소셜커머스 춘추 전국시대에 천하를 지배하게될 소셜마켓은 어떤 업체가 될지 몹시 궁금하고, 또 앞으로 펼쳐지게될 전장의 상황를 포스트로 신속히 전해드리겠습니다.

6 thoughts on “소셜마켓 “딜즈온” 일냈다~ 세계 제일의 소셜커머스 업체 “그루폰”이 50억원에 인수. #소셜마켓_ .

    • 보통 다국적 기업들이 국내기업을 인수할때 주로 시장지배력이 강한 기업을 인수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번 경우는 특이한 케이스로 보여지네요.. 할인쿠폰 살펴보다보면 대전도 가끔은 나오는거 같은데, 아직 많지는 않아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