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에서 팔로워 수보다 중요한 것은 리스트 숫자다.

Posted on

 

트위터에서 팔로워 수보다 리스트 숫자가 중요한 이유는?

 

최근 SNS가 각광을 받으면서 사람들의 관심사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많이 향하고 있습니다.
필자도 친구들을 만나면 필자의 팔로워 숫자에 친구들이 놀라기도 하고 그러더군요..

 

특히, 요새는 트위터에 관심이 많고 트위터 계정의 팔로워 숫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위기 입니다.
팔로워 수를 단기간에 얼마만큼의 인원으로 만들어 주고 비용을 받는 트위터대행 서비스가 나올 정도이니,
팔로워 수에 대한 개인,기업의 관심이 얼마나 많은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너무 관심의 촛점이 팔로워 숫자에 치우쳐 있는데, 정작 중요한 것은 팔로워 숫자옆에 있는 리스트 숫자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포스트를 발행해 보겠습니다.

그럼, 트위터를 아직 이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팔로워의 개념과 리스트의 개념을 알기 쉽게 메일함에 비교해서 설명해 드릴께요.

 

네이버 메일함 모습

 

인터넷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이용하고 계시는 메일함의 모습입니다.
현재 그림은 네이버 메일함인데 다음이라고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먼저, 팔로워의 개념을 말씀드리면 “이제부터 너의 소식을 메일로 받겠다” 이런 의미의 신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싸이월드에서의 일촌수락 처럼 확인의 단계를 거치는 것이 아니고 “메일을 받겠다는 표시”만 하면 트위터는 팔로우 신청즉시 메일을 보내주는 구조입니다.

 

 

트위터에서 리스트의 중요성


그렇다면, 리스트는 무엇일까요??

트위터 초창기에는 리스트라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자신이 신청한 팔로우(메일신청)의 새 트윗(메일)이 타임라인(메일함)에 즉시 즉시 올라오는 시스템 이었죠,
하지만 이러다 보니 팔로우가 많아지면 읽기도 전에 메일함이 뒤로 밀려버리는 문제가 생겨버렸습니다.

 

일예로 팔로우 수가 천명미만일때는 큰 지장이 없지만 팔로우수가 천명이상이 될때 부터는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트윗의 양이 엄청나 지기 때문에 타임라인에 올라오는 트윗을 전부 본다는 것은 불가능해 집니다.

그래서 트위터에서 새롭게 업데이트 하면서 생겨난 것이 리스트라는 개념입니다.
다시 메일로 비교해서 설명드리면 모든 메일함에 기본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받은 메일함을 설정하는 것과 같은 기능입니다.

 

예로 들면 요새는 회원가입을 많이 해놔서 메일이 너무 많이 오잖아요~~
그럴때 중요한 메일(세금계산서,오늘의명언,친구메일,..)은 어떻게 관리하십니까? 따로 메일함을 만들어 놓잖아요.
세금계산서라던지, 친구메일 등등으로요,
트위터의 리스트도 같은 개념입니다. 내가 팔로우 하는 사람의 성향이 오늘의 명언을 많이 하는 분이라면 트위터 내 계정에 오늘의 명언이라고 리스트를 만들면 그때부터 그분이 발행하는 트윗은 오늘의 명언 리스트에 모아집니다.

트위터를 하다보면 신기한 일 중 하나가 하루전에 발행한 트윗이 다음날 리트윗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두가지 상황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이분의 팔로우가 나를 비롯한 몇분이 안되기 때문에 그분의 타임라인에 아직 나의 트윗이 존재했을 경우와
또 다른 하나는 그분이 저의 트위터를 자신만의 리스트에 담아놨기 때문에 일반적인 트윗에 밀리지 않고 하루후에 리스트를 확인했을때 제 트윗을 보게 된 경우지요.

그러므로 리스트의 숫자는 나의 트윗을 얼마만큼 트위터리안들이 리스트에 담아놓았나 하는 숫자이고, 이 숫자가 곧 그 트위터의 가치라고 생각됩니다.

 

필자의 트위터 계정입니다. 팔로우, 팔로워, 리스트 숫자를 나타내 주고 있네요.
아직 필자는 트위터 팔로워 숫자가 많아져서 좋다는 포스트를 발행해 본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조만가 리스트 숫자가 천명이 넘게되면 그때는 리스트 숫자를 자랑하는 포스트를 작성할 생각입니다.

 

리스트 숫자가 천명을 넘겼다는것은
저를 팔로우해주시는 분들중 천명의 리스트안에 저의 트윗이 보존된다는 의미니까요.

팔로워 숫자는 늘릴려면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얼마든지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스트 숫자는 절대로 맘처럼 늘어나지가 않습니다.

이제부터 팔로워 숫자와 리스트 숫자의 관계를 트위터 계정들을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충 저와 비슷한 팔로우 숫자, 팔로워 숫자를 가지고 있는 계정들을 모아봤습니다.

그림 최상단에 보이는 7개의 계정은 팔로우,팔로워,리스트 숫자가 대동소이 합니다.

가운데 보이는 것이 필자의 계정인데 그래도 평균보다는 많은 리스트 숫자를 가지고 있네요..(리스트에 넣어주신 분들께 감사)

하지만 위의 그림에서 하단부의 두계정을 보시면 팔로우,팔로워 숫자는 저와 비슷하지만 리스트 숫자는 월등히 많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반대로,


지금 보시는 3개의 계정은 팔로워 숫자는 저의 계정보다 월등히 많지만 리스트 숫자는 필자보다 크게 많지 않고 오히려 저보다 적은 계정도 존재합니다.

 

오른쪽 끝계정 같은경우에 저의 계정보다 팔로워가 만명에 가깝게 많지만 리스트 숫자에서는 200개 정도 적습니다.
그렇다면 제 계정이 위의 그림상 오른쪽 끝 계정보다 팔로워 숫자가 적기 때문에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결론적으로 팔로워 숫자는 인위적으로 늘릴 수 있지만, 리스트 숫자는 팔로워 수에 관계없이 가감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트위터에서 내가 발행한 트윗을 가치있게 생각하고 보존해 주는 리스트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양질의 트윗이 발행되어야 함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트위터에 대한 관심이 커가면서 팔로워 숫자에 많은 포커스가 맞춰지고 있는데 정작 중요한 트위터 계정의 파워리스트 숫자에서 나온다고 필자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리스트 숫자가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인위적으로 늘리기 힘들고 꼭 팔로워 숫자에 비례해서 늘어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트위터도 블로그와 같이 양질의 트윗을 발행하여야만 가치있는 트위터 계정이 될 것입니다.

 

24 thoughts on “트위터에서 팔로워 수보다 중요한 것은 리스트 숫자다.

    • 포스트 보시고 많은 분들이 리스트의 중요성을 새삼말씀하시더라구요~~ 자신들조차도 타임라인 트윗 보지않고 리스트의 트윗만 보신다고요…
      이제 트위터 파워는 리스트에서 나온다고 봐야할거 같아요~~

    • 처음에 트위터 접하면 황당하죠~~
      “이거 뭐하라는 건지??” 차츰 팔로워가 늘어가면서 내 트윗에 실시간으로 반응한는거 보면서 트위터가 이맛이구나~
      하고 느낍니다..

  1. @.@ 흠. 저도 나중에는 분명히(?) 트위터를 하겠지만..
    흠. 이런 것이 또 있었군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_ _)
    앞으로 리스트 숫자가 더욱 늘어나시기를 바랍니다. (_ _)

  2. 호오 이건 모르고 있던 기능이군요.
    저는 트위터 시작하고 정말.. 밑바닥을 기고 있는..
    제대로 해보고 싶은데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워야 할 것 같아요.
    덕분에 많은 걸 알아가고 있답니다.
    즐거운 일주일 시작하세요 샤프심님 ^^

    • 의외로 리스트에 대해사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리스트 잘 사용하면 트위터에서 오가는 유용한 정보를 빠뜨리지 않고 확인할 수 있어요~~

  3. 정말 아주 중요한 이야기를 하신것 같아요
    저도 트위터를 무지 하는 사람이 아니지만
    팔로어가 늘어날수록 과연 진실된 소통과
    내가 원하는 정보와 나눔이 제대로 이루어질까라는
    고민을 매일 해봅니다.좋은 이야기 제대로 공감하고
    갑니다.

    • 팔로우가 늘어날수록 넘쳐나는 정보에 감당이 안되죠~
      이제는 정보를 빨리 접하는거 보다 좋은 정보를 선별하는 것이 더욱 강조되는 능력인거 같아요..

  4. 순식간에 팔로워가 늘어나도 좋은점은 별로 없는것 같더라구요.
    무슨 글이 왔다갔다하는지도 파악이 잘 안되고;;;
    리스트가 무엇인지 잘 몰랐는데, 이 글을 읽고 어떤 녀석(?)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ㅋ 감사합니다~

    • 트위터가 유행처럼 사용되는 바람에 아직 리스트를 잘 활용들을 안하시는거 같더라고요..
      리스트 관련 포스트 발행후에 멘션으로 리스트에 대해서 물어오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앞르오 리스트 기능으로 트윗의 옥석을 가려나갈거 같아요~~

  5. 리스트 확률이 3%를 상회하는 수준이군요.
    궁극적으로 볼만한 가치있는 정보라야 리스트에 올라가고 나머진 휴지통으로…ㅎㅎ
    제대로 된 트위터 구분 명확해져 좋습니다.^^

    • 오늘 뉴스에서 트위터에 대해 조사한 흥미있는 소식이 있더라고요~~ 트위터에서 발행되는 트윗 4개중 1개 정도에만 반응한다고 하더라고요..
      폭포처럼 쏟아지는 트윗에서 구슬을 찾기란 참 힘들어요~

  6. 아앗 !! 이거 제가 옛날부터 생각하고 조만간 글쓸려했는데..^^ 제가 생각하는 영향력은 리스트 숫자에요 ㅎㅎ 따로관리가 되고있다는 의미니깐 ㅎㅎ 좋은 글 잘봤어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