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보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좋은 3가지 이유

Posted on

소셜커머스와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를 알아보고 각각의 커머스가 가지는 장점과 특징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또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를 이용하면 좋은 3가지 이유를 소개하고, 서브스크립션 카테고리별 업체들도 소개합니다.

 

 

 

소셜커머스와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비교하기

 

소셜커머스는 오프라인의 서비스와 제품을 온라인에서 큰폭의 할인을 통해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할인률이 정해지는 것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자발적인 입소문으로 일정 수량의 딜이 성사되었을 떄의 일이죠, 국내에서는 공동구매 형식으로 발전.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경우에는 가격할인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그 보다는 전문가들이 선정한 좋은 제품을 큐레이션을 통해서 정기적으로 제공받는 다는 의미가 강합니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라는 말에서 보다 쉽게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서브스크립션 (Subscription) + 커머스 (Commerce) =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최근에 각광받는 이유는 역설적이게도 온라인에 상품이 너무나 많다는 점 때문입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엄청나게 많은 정보들이 유통되고 있지만, 정작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전문적인 식견을 가진 사람이 큐레이션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가져다 주길 바라는 점과 일치합니다.

쇼핑의 경우에도 이제는 물건 하나를 사기 위해서 상품 정보를 찾아보고 가격비교를 하는 고통?스러운 과정 없이 누군가 쇼핑의 달인들이 내가 원하는 제품만을 선정해서 보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소셜커머스와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생겨난 미국에서 선두권에 있는 업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소셜커머스 – 미국 그루폰 바로가기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 버치박스 바로가기

 

 

 

그루폰은 오프라인의 서비스와 제품들을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광고비를 절약하고 그에 따른 가격할인을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게 하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만들어진 소셜커머스 입니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경우에는 “나에게 필요한 좋은 화장품이 무엇인지 시즌마다 전문가들이 선택해 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두개의 커머스의 경우에 출발부터가 약간의 시각차가 존재합니다.

 

소셜커머스가 소셜미디어의 정보 확산력을 활용해서 광고 효과를 만들어 내었다면,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소셜미디어가 성숙기에 접어드는 시기에 너무 많은 정보가 넘쳐나기 때문에 전문가가 규레이션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업체인 “티켓몬스터”와 뷰티 제품 전문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인 “글로시박스”를 소개합니다.

 

 

티켓몬스터 바로가기                                                  글로시박스 바로가기

 

 

 

티켓몬스터의 경우에는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업체로서, 오프라인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가격할인을 통해서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글로시박스의 경우에는 뷰티관련 제품들을 전문가들의 큐레이션을 통해서 정기적으로 판매하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업체입니다.

 

 

 

소셜커머스 보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좋은 3가지 이유

 

1.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전문가 큐레이션이다.

 

앞서 살펴본것처럼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전문가들이 선정한 제품을 정기적으로 회원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활성화된 화장품의 경우에 일반인이 시즌마다 필요한 화장품을 선택해서 쇼핑하는 일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이럴때 화장품 전문가가 가장 품질도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화장품을 선정해서 보내준다면 이보다 편한일이 없을 것입니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제품을 구매한다기 보다 전문가들의 경험과 정보가 살아있는 큐레이션을 구매하는 행위입니다.

 

 

2. 다양한 전문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업체가 있다.

 

뷰티 관련해서 관심이 많은 여성분들이나, 안전한 식품을 공급받고 싶은 주부들이나,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 분들처럼 세상에는 다양한 관심사와 니즈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이나 소셜커머스의 경우에는 엄청나게 많은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그중에서 내가 원하는 제품만을 모아서 확인한다는 점은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경우에는 한가지 주제에 특화해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특화된 쇼핑이 가능하게 됩니다.

최근에 서브스크립션 커머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포스트 후반후에서 카테고리별로 업체들을 소개합니다. 관심가지고 있는 분야의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업체는 한번쯤 방문해서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3. 편리함이 살아있다 – 귀차니즘 No ,기대감 UP

 

앞서 살펴본 것처럼 이제는 부족해서 문제인 시대가 아니고, 너무나 많아서 문제인 시대입니다. 수많은 제품들 속에서 나에게 필요한 상품을 선정한다는 것은 피곤한 일입니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의 경우에는 다음 박스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주면서 정기적으로 필요한 상품을 전문가들이 선정해서 보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다양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업체소개

 

국내에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업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들을 큐레이션 하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한번쯤 관심가져 보면 좋을 만한 업체들을 소개합니다.

 

 

 

뷰티관련 –  미미박스 바로가기

 

 

 

 

푸드관련 – 워너쉬 바로가기

 

 

 

 

차 관련 – 잇티박스 바로가기

 

 

 

 

애견용품 관련 – 펫박스 바로가기

 

 

 

오늘은 소셜커머스와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를 비교해드렸는데, 소셜미디어가 발전하면서 생겨나고 있는 새로운 커머스들을 살펴보고 왜? 이러한 서비스들이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지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