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레볼루션(Social Media Revolution) 동영상을 통해 소셜마케팅을 전망한다

Posted on

온라인마케팅 전문가인 에릭 퀼먼(Erik Qualman) 이 발표하는 소셜미디어 레볼루션(Social Media Revolution) 동영상을 버전별로 소개하고 소셜마케팅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전망해보겠습니다.

 

 

에릭 퀼먼이 이야기하는 “소셜노믹스” 세상

 

소셜노믹스라는 말은 무엇일까요?

 

Social + Economics = Socialnomics (소셜노믹스)

 

전 세계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한순간에 변화시키면서 경제, 문화적인 엄청난 파급 효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경제적 효과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EF커뮤니케이션즈 온라인 마케팅 담당 글로벌 부사장인 에릭 퀼먼의 책 제목이기도 한 단어입니다. 2010년에 처음 발간된 소셜노믹스 책은 소셜미디어가 가지는 엄청난 영향력을 분석한 책입니다.

 

소셜노믹스 책과 에릭 퀼먼의 모습

에릭 퀼먼은 “소셜노믹스” 라는 책을 발간하면서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동영상을 제작해서 배포하기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관련 동영상인 “소셜미디어 레볼루션(Social Media Revolution)” 을 버전별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010년 버전                                           2011년 버전                                        2013년 버전

 

소셜미디어 혁명은 산업혁명 이후에 최대의 변화라고 일컬어지면서 사람들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바꿔 놓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세계적인 페이스북 사용자의 증가로 인해서 “Like” 가 가지는 경제적 효과를 말하는 “Likeconomics” 라이크 노믹스 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좋아요” Like + “경제학” Economics = Likeeconomics (라이크 노믹스)

 

 

 

소셜미디어 레볼루션(Social Media Revolution) 버전별 동영상

 

소셜미디어 혁명 동영상은 버전별로 다양한 통계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버전이 업그레이드 될 수록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의 폭발적인 성장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먼저 감상해 보시고 후반부에서 소셜미디어 혁명의 동영상 분석과 소셜마케팅의 발전 방향을 전망해보겠습니다.

 

 

먼저 2010년에 처음 선보인 소셜미디어 혁명 첫번째 동영상 입니다. (한글판)

 

 

 

2011년에 제작된 두번째 소셜미디어 혁명 동영상입니다. (한글판)

 

 

 

2012년 말에 발표된 세번째 소셜미디어 혁명 동영상 입니다. (영문판)

 

 

 

각각의 버전별 동영상을 보면 소셜미디어가 얼만큼이나 빠르게 사용자들을 넓혀왔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작자가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이다 보니 소셜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소셜미디어 혁명 동영상에서 체크해 볼만한 중요한 내용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소셜미디어 레볼루션 동영상에서는 많은 통계와 내용들이 나오지만 중요한 인사이트는 위의 그림들로 압축 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우리가 소셜미디어를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는 어떻게 잘 할 것이냐다” 라는 점입니다.

 

현장에서 기업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전략이나 방법들을 컨설팅 하다 보면 작년과 올해가 다르다는 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년과 같은 경우에는 소셜미디어를 흘러가는 유행처럼 취급하던 기업들도 올해부터는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더욱 더 많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개설하고 활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셜미디어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잘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쟁 기업보다 먼저 진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차피 구축하게 될 소셜미디어라면 어떻게 잘 할 것인지를 구상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조언입니다.

 

 

두번째는 “소셜미디어의 투자수익률은 당신의 사업이 5년 뒤에도 존재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다” 라는 점입니다.

 

최근에 선도적으로 소셜미디어를 구축한 기업들은 벌써부터 ROI (투자대비효율) 을 따지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매스미디어 보다 언제부터 높은 ROI 가 발생할까요? 필자의 생각에는 소셜미디어를 고객과의 관계를 연결하는 인프라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고속도로를 건설할때 현재의 교통량을 기준으로 설계하고 시공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미래에 다니게될 교통량을 기준으로 큰 투자를 하고 넓게 도로를 건설하는 것처럼 소셜미디어에 대한 투자는 미래에 많은 고객들이 소통하게될 도로를 건설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에릭 퀼먼의 두번째 말이 이해가 되시리라 봅니다.

 

 

세번째는 “세계 인구의 50% 이상이 30세 이하이다” 라는 점입니다.

 

30세 이하의 인구비중이 높고 새로운 미디어를 주로 활용하는 연령대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소셜미디어의 활용과 발전 방향은 지금의 예측을 넘어서는 영역이라고 보여집니다.

두번째의 이유와 연결될때, 왜? 소셜미디어 인프라의 구축이 중요한 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점이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인사이트와 관련된 내용들이라면, 역시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답게 마케팅 관점의 포인트도 놓치지 않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이용자의 14%만이 광고를 신뢰한다는 점과 90%의 소비자가 비슷한 사람의 추천을 신뢰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이제 마케팅의 패러다임이 얼만큼 노출되는냐? 보다 얼마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참여시키느냐? 로 전환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에는 소셜미디어의 영향이 절대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소셜미디어 레볼루션 동영상은 다양한 이야기와 통계를 포함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점은 바로,

 

 

 

 

“소셜미디어는 사람에 관한 것이다” 라는 점입니다. 이 한마디가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간단한 말이면서도 소셜미디어를 마케팅 활용하려는 사람들에게는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말 일수도 있겠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